'선금융 후발주' 방식…아람코 60억불, ADNOC 50억불 체결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및 수소산업 참여 확대를 위해 유수의 중동 국영 에너지 기업 2곳과 총 11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FA)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 방문규 수은 행장(사진 왼쪽)이 현지시간으로 18일 한-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포럼에 참석해 지아드 무셰드(Ziad Al-Murshed)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아람코) CFO와 만나 6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 합의서에 서명했다. / 사진=수출입은행 제공


수은에 따르면, 방문규 수은 행장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한·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에 참석해 지아드 무셰드(Ziad Al-Murshed)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아람코’) CFO와 6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 합의서를 체결했다. 합의서 체결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임석했다. 

기본여신약정은 해외 발주처를 대상으로 금융지원 한도금액과 지원 절차 등 금융지원 조건을 ‘사전’에 확정한 후 우리 기업의 개별지원 대상거래가 발생하면 신속히 금융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방 행장은 뒤이어 사우디국부펀드(PIF) 본사에서 야시르 알 루마얀(Yasir Al-Rumayyan) PIF 총재 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회장을 만나 사우디의 신규 인프라 투자를 위한 두 기관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 16일(현지 시간)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알 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가 임석한 가운데 방문규 수은 행장이 술탄 알 자베르(Sultan Al Jaber)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 CEO와 5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도 체결했다.

수은은 이번 중동 출장에서 대형 국영에너지 기업 2개사와 연이어 '선금융 후발주' 방식의 기본여신약정을 체결하게 됐다. 수은은 약정에 따라 중동지역 최대발주처인 사우디아라비아와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조건으로 총 110억달러를 선지원할 계획이다.

방 행장은 "이번 기본여신약정 체결로 중동지역에서 우리기업의 대형 에너지 사업 수주기회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수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우대사항을 포함하고 있어 이 분야의 신시장 창출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