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방 물가관리체계 구축…시군구별 공공요금 비교 확대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버스·수도 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한다.

이를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지방 물가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현재 시도별로 공개하고 있는 지자체별 공공요금도 시·군·구 단위까지 공개 범위를 넓힌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1일 서울 종로구 YWCA 회관에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방 공공요금 동향 점검 및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 지방 물가관리방안을 발표하는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2차관/사진=연합뉴스


이 차관은 "최근 물가 여건을 고려, 시내버스·택시요금 조정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지자체들에게, 요금 동결 또는 인상 시기 연기를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상·하수도 및 쓰레기봉투 요금도 일부 지자체에서 올해 상반기 중 인상이 예정돼 있으나, 역시 올리는 시점을 최대한 연기하도록 협조 요청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상반기 중 도시 철도나 도시가스 소매요금에 대한 인상 계획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방 공공요금을 비롯한 지방 물가도 중앙정부 관리하에 두기로 했다.

이 차관은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모든 지자체가 참여하는 지방 물가관리체계를 구축, 지방 공공요금도 정부 기조에 맞게 운용되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최근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지방 공공요금 인상 압력이 확대되는 상황"이라며 "중앙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중앙 공공요금과 달리, 지방 공공요금은 지자체의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에서 지방 공공요금 조정을 위한 위원회를 개최할 경우 행안부에 사전 통지토록 하고, 향후 지방 공공요금 인상 동향이 포착될 경우 중앙 정부의 물가 안정 의지를 지자체에 확실하게 전달하겠다"고 설명했다.

지자체별 공공요금 공개 범위도 확대, 지금은 17개 시도별로 물가를 비교·공개하고 있는데, 내달부터는 243개 시·군·구까지 공개 범위를 넓혀 지자체 간 요금 경쟁을 촉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자체의 물가 안정 노력 유도를 위해 균형발전특별회계 평가 요소에 반영하고, 공공요금 안정 실적에 따라 추가 지원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