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지난해 미사강변, 동탄2, 광교, 위례 등 '신도시 빅4' 지역은 1년간 16만여명의 청약수요자가 몰리며 일부 단지는 1억원 이상의 웃돈이 붙는 등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빅마켓(Big Market)'으로 꼽히는 신도시에 올해도 건설사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지난해에 이어 청약경쟁률이 뜨거울 전망이다.

   
▲ 미사강변·위례·동탄2·광교 등 빅4 상반기 주요분양물량 표

가장 높은 관심을 받는 지역은 미사강변도시와 동탄2신도시다. 이들 지역은 광교·위례에 비해 분양가 부담이 덜하면서 주택명가가 짓는 알짜 아파트가 많아 실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미사강변도시에서는 GS건설이 오는 27일 미사강변도시 A1블록에서 '미사강변리버뷰자이'의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작년 완판된 미사강변센트럴자이의 후속 물량으로 전용 91~132㎡(펜트하우스 포함)의 중대형 평형 총 555가구로 구성된다.

한강과 바로 인접해 있어서 한강수변공원과 함께 한강변 자연녹지를 누릴 수 있다. 특히 한강을 조망(일부세대)할 수 있는 아파트다.

이외에도 A23블록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오는 6월 487가구(전용면적 60㎡ 이상) 규모의 아파트를 분양 예정에 있다. 초등학교가 단지 옆에 위치해 교육 여건이 좋으며, 근린공원이 동남쪽으로 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는 평이다.

동탄2신도시에서는 우미건설이 다음달 동탄2신도시 광역 비즈니스 콤플렉스 내 C-12블록에서 아파트 전용 75~92㎡ 617가구와 오피스텔 전용 23~49㎡ 262실로 구성된 복합단지인 '동탄 린스트라우스 더 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KTX 동탄역과의 최근접 입지로 인근 상업 및 업무시설을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내에 테마형 상업시설 '앨리스 빌'이 조성돼 '원스톱 라이프'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이에 앞서 아이에스동서는 지난 20일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동탄2신도시 A34블록에서 전용 74~84㎡, 총 489가구로 구성된 '동탄2신도시 에일린의 뜰'을 공급했다. 동탄2신도시에 속하면서 1신도시와도 인접해 동탄1·2신도시 더블 생활권을 누릴 전망이다.

광교신도시에서는 중흥건설이 C2블록에서 '광교신도시 중흥S-클래스'를 5월경 분양한다. 아파트 2231가구, 오피스텔 230실의 대단지로 구성된다.

호수조망과 산조망이 어우러진 자연환경과 테라스하우스를 겸비해 향후 광교신도시 랜드마크 단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학교 및 각종 상업시설이 단지와 가까우며 고속도로 및 신분당선(예정)을 통한 서울 접근성이 좋다.

위례신도시에서는 다음달 보미종합건설이 전용 96㎡ 총 131가구를 공급한다. 위례신도시 휴먼링 내에 위치하고 있어 위례신사선, 트램 등 위례신도시 교통수단과 트랜짓몰 등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대우건설은 위례신도시에 '위례 우남역 푸르지오'를 상반기 중 분양한다. 전용면적 83㎡, 총 630가구며 위례신도시 C2-4,5,6블록에 위치한다. 서울지하철 8호선 우남역 역세권 아파트로 송파, 강남 등 일대로 이동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