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대응특위 긴급점검회의 후 "억압 보다 일상생활 영위, 진단도 자율"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오미크론의 확대 양상과 관련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유연한 방역정책으로의 전환, 이재명표 디지털방역으로의 전환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윤호중 원내대표 주재로 코로나 위기대응특위 긴급점검회의를 갖고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소개했다.

   
▲ 윤호중 원내대표가 1월 14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제공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선대위 공보단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언급했다.

선대위는 이날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가 빠르고 치명율이 낮다는 조사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정부도 방역 방향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특히 선대위는 "이전과 달리 새 바이러스(오미크론)의 감염 속도는 빠르고 피해 강도, 치명율은 낮다는 예상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 방역방식도 기존의 억압적 방식 보다는 유연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스마트하게 디지털 정보기술을 이용해서 대응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첫째는 확진자 추적 과정에서 디지털 과학기술을 최대한 활용하고, 재택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진단에서도 신속하게 저비용으로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율적으로 전환하자는 내용이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