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중요 이슈로 도시민은 농식품 물가안정, 농업인은 농가소득 꼽아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농촌의 생활수준이 개선되고 있다는 인식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지만, 도시민 10명 중 3명은 귀농·귀촌시 영구이주보다 ‘복수거점생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시민·농업인 모두 국가 경제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농업 이슈에 대한 관심 분야가 차이를 보이면서 공감대 형성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 귀농귀촌 단지 조감도./사진=LH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일 발표한 ‘2021년 농업농촌 국민의식조사’에 따르면, 도시민은 농식품 물가안정을 가장 중요한 이슈로 선정한 반면, 농업인들은 생산비 상승으로 인한 농가소득 하락문제를 꼽았다. 

하지만 도시민 상당수는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조세 부담 의사 비율도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농촌복지 관련 예산 증액 및 농업인 대상 세제 혜택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도시민들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고향이나 원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일정액을 납부하는 기부금의 일종으로, 소득공제 외에 감사의 표시로 지역 특산품, 상품권 등의 답례품을 받는 제도인 ‘고향사랑기부제도’에 참여 의향이 있는 도시민 비율은 55.5%로 나타났다. 

다만 ‘고향사랑기부금’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 비율은 6.3%에 불과, 해당 제도의 홍보 필요성이 제기된다. 

   
▲ 연도별 농업인에게 부여되는 각종 세제 혜택에 대한 도시민의 견해./자료=한국농촌경제연구원


또한 농촌에서의 생활 수준이 개선되고 있다고 응답한 농업인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 반면, 도시민의 34.4%는 향후 귀농·귀촌 희망하지만 거주 형태는 영구 이주가 아닌, 도시와 농촌의 복수 거점 생활을 선호했다. 

이번 조사에서 농업인들은 농촌 생활 여건이 점차 개선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농업경영 여건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외국인 노동력 구인난으로 인해, 일손 부족 문제와 농업 생산비 상승 문제가 특히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농업인 응답자의 44.1%는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도’에 적극적 참여 의향을 내비치면서 탄소중립을 위한 농업부문 실천 방안으로 ‘영농법 개선’, ‘고효율 에너지 설비 보급’을 꼽고,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 이변과 재배 여건 변화를 새로운 위협 요소로 체감하고 있어, 농업부문의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도’는 생산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농축산물에 대해 저탄소 인증을 부여, 농가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고, 소비자에게 윤리적 소비의 선택권을 제공하는 시장 기반형 감축제도를 말한다. 

정도채 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도시의 편리함과 농촌의 여유로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도시민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도시와 농촌에서 다지역 거주를 희망하는 수요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변화하는 도시민의 수요를 고려, 농촌지역 활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귀농·귀촌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면서 “영농 방식 및 농촌 생활 환경, 도시민·농업인의 인식 변화를 위한 실천 노력도 요구된다”고 의견을 내놨다.

   
▲ 2021년 농업 이슈 중 관심이 많았던 분야./자료=농촌경제연구원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