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약 발표식서 "민간 분양, 집값 폭등 원인…반드시 대량 공급 약속 지키겠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3일 자신의 '반값 아파트' 공약과 관련해 "분양가 폭등을 막기 위해 가급적 민간에서 분양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경기 의왕시 포일 어울림센터에서 부동산 공약을 발표하면서 "(정부가) 직접 건축해 주택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이날 "공공택지는 민간 건설회사들에 분양을 상당 부분 맡기고 있는데 그게 집값 폭등의 원인이 된다"고 강조하면서 '민간 분양'을 집값 폭등의 원인으로 진단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월 2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포일 어울림센터에서 부동산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선대위 제공

이 후보는 부동산 공약 발표를 통해 "경기도가 검토한 바에 따르면 30평형을 지을 때 건축원가는 3억원대에 불과한데 분양은 5억 정도에 되고 실제 시세는 10억을 넘어간다"며 "시장이 과민반응해서 지나치게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공에서 공급하는 아파트·주택에 대해서는 (시세와 비교해) 절반 정도에 불과할 것이라는 것이 저의 예측"이라며 "민간 토지를 강제수용해 공공택지를 조성하는 만큼 당연히 국민께 (택지 조성 수익을) 돌려드릴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러면서 "시중 주택가격이 지나치게 높아 분양시 차액 발생하는 것이 문제이지만, 시장가격이 과도하게 형성된 것이지 적정가격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 후보는 이날 서울 공급 규모에 대해 "서울의 경우 (현재 주택 수) 390만호가 된다"며 "(자신의 서울 주택 107만호 공약은) 거의 3분의 1에 가까운 추가 공급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공급과잉이란 말이 나오더라도 반드시 대량 공급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