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보안칩, 지문 센서, 보안 프로세서 기능을 하나의 IC로 통합
국제 보안 인증 획득 및 테스트 통과로 보안성 입증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삼성전자가 '생체인증카드'용 솔루션을 원칩(One-Chip)화 한 지문인증IC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생체인증카드'는 사용자의 지문 정보를 읽고, 인증할 수 있는 IC가 내장된 카드다. 지문 센서에 손가락을 올린 상태에서 카드를 단말기에 삽입하거나 터치하면 결제가 진행돼 보안이 매우 뛰어나고 사용 편의성이 높다.

   
▲ 지문인증 IC가 탑재된 생체인증카드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카드에 각각 탑재하던 △하드웨어 보안칩(SE) △지문 센서 △보안 프로세서를 업계 최초로 하나의 IC칩에 통합해 '생체인증카드' 내부 회로 설계를 간소화했다.

하드웨어 보안 칩은 다양한 해킹 방식으로부터 정보가 빠져나가지 않게 지문 정보를 암호화하고,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어 보안 수준이 매우 높다. 또 보안 프로세서는 허가 받지 않은 지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해킹 방지 기술도 갖춰 위조된 지문을 활용해 보안 시스템에 접근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한다.

사용자는 해외에서 결제시 비밀번호 입력이나 핀 인증 등이 필요하지 않아 비밀번호 노출의 우려가 없고, 지문 인증을 통해 본인만 결제가 가능해 실물 카드 도난 및 분실에 따른 결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기존 생체인증카드와 원칩 지문인증IC 카드 비교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지문인증IC는 '마스터카드'의 생체인식 평가(BEPS)를 통과해 보안성을 입증했다. 또, '보안 국제공통 평가 기준(CC)'의 'EAL6+' 등급과 '글로벌 온라인 카드 결제 기술표준(EMVCo)' 인증도 획득했다.

한규한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마케팅팀 상무는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지문인증IC 'S3B512C'는 생체인증카드의 세 가지 핵심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으로, 금융 결제용 카드 뿐만 아니라 학생증, 멤버십카드, 출입카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성이 매우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