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임대주택 등 겹치며 집값 폭락 가능성

[미디어펜=조항일 기자]연일 ‘봄기운’을 만끽하고 있는 분양시장이 서서히 과잉공급으로 넘어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정부의 부동산시장 살리기에 전세난에 맞물린 집값 기대심리가 높아지면서 건설사들이 앞다퉈 분양에 나섰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만 올해 20만 가구의 아파트가 쏟아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들 입주시점인 2~3년 뒤에는 입주물량 폭탄으로 집값이 또 한번 폭락하는 사태를 맞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로 최대 수혜지역으로 예상되는 개포주공1단지

25일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에만 건설사들이 약 5만가구를 공급할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수도권의 아파트 분양 물량은 공공을 포함해 약 20만 가구 내외로 추정된다. 이는 분양시장이 과열됐던 지난 2002년 분양가구 수를 넘는 역대 최대 규모다.
 

전문가들은 신규 분양시장 과열에 편승한 과도한 공급물량이라는 지적이다. 실질 주택보급률이 수도권에서 100%가 넘은 상황에서 구매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데다 1~2인 가구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저출산 고령화시대에 가수요에 틈탄 아파트분양물량이 적정 수요를 초과, 향후 2년 뒤 입주시점에 수도권에 과잉공급에 따른 가격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가격하락은 하우스푸어와 랜트푸어를 양산, 가계와 금융권의 신용기반의 와해로 이러질 수 있다는 점을 전문가들은 특히 우려한다.

올들어 수도권은 비수기인 1~2월부터 여느해보다 활발한 신규공급을 진행했다.

실제 마곡지구에 들어서는 ‘마곡 힐스테이트 마스터’를 시작으로 올해 첫 분양시장 출발을 알린 건설업계는 동탄2신도시, 송도국제신도시(청라), 하남미사 등에 잇따라 신규공급을 진행중이거나 앞두고 있다.

공급이 늘어나다보니 건설업계의 수주실적도 그 어느때보다 대폭 증가했다. 대한건설협회가 조사한 지난 1월 국내건설공사 수주액은 92조211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2.7%나 증가했다.

이처럼 분양시장이 쉴틈없이 훈풍을 맞이하고 있는 이유는 정부의 지속적인 부동산활성화정책과 초저금리시대 진입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부동산 경기와 건설업계에 활기를 불어넣으며 단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겟지만 2~3년 뒤 과잉공급으로 또 다시 태반의 미분양사태를 만들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최근 국토부가 발표한 2월 전국 주택 인허가 실적은 3만3301가구로 전년 동월 대비 12.1% 증가했다. 누계로는 6만6572가구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2.6% 늘어난 수치다.

이러한 우려는 하루이틀 얘기는 아니다. 실제 지난해 동안 지방자치단체의 건설 인허가를 받은 주택 물량은 국토부 목표(37만4000가구)를 38%가까이 웃도는 51만5251가구로 나타났다.

청약1순위 규제 완화로 건설사의 ‘밀어내기 분양’ 역시 과잉공급 우려를 낳고 있다.

함영진 부동산114센터장은 “입주가 본격화 되는 2~3년 뒤에는 계약해지 등 미분양 사태가 올 수 있다”며 “단기간 수익을 위해 묻지마 청약을 하는 것 보다 분양적정성과 지역 공급물량을 따져보고 철저한 분석을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동산114 등에 따르면 올해 전국의 민간 분양 물량은 34만7000가구로 지난 2002년 32만 5000가구를 넘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 물량까지 합하면 40만가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