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통준위) 위원 일부를 포함한 남측 인사들이 25일 개성공단의 보건의료 실태 파악을 위해 방북했다.

이번 방북단은 통준위 사회문화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 등 총 9명의 국제보건의료재단 관계자와 보건의료 관련 전문가들로 꾸려졌다.

통준위 위원은 김 전 장관 외 양호승 월드비전 회장, 황나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건강보장연구실장, 이금순 통일연구원 북한인권센터장 등 4명이다.

이들은 이날 하루 일정으로 개성공단 내 탁아소를 둘러보는 등 북측 보건·의료시설을 점검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대북사업 중 하나로 개성공단을 중심으로 한 탁아소 및 의료지원 확대를 비롯한 모자보건사업을 추진해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김 전 장관의 방북은 통준위 차원이 아니라 국제보건의료재단 소속으로 이뤄졌다”면서 “방북 신청도 개별적으로 이뤄져 개성공업지구 관리위원회를 통해 북측과 협의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한이 최근 정종욱 통준위 민간 부위원장의 흡수통일 발언 논란을 문제 삼아 통준위 해체를 요구하는 등 비난 공세를 펼쳐온 가운데 통준위 관계자들의 방북을 허용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통일부 측은 “방북단이 개성공단에서 북 측 관계자와 접촉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지만, 정부가 김대중 전 대통령 측 인사의 방북으로 경색된 남북관계에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