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가족 면담 후 "기업들 돈 위해 사람 목숨 뺐는 일 없애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7일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을 방문해 "이러한 중대 재해사고를 반복해 일으키는 기업은 더 이상 위험한 활동을 못 하도록 건설 면허를 취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전 사고 현장에서 피해자 가족들 10여명과 만나 50분 가까이 비공개 면담을 가진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피해자 가족들을 향해 "정말로 죄송하다"며 "같은 사업체에 의해 같은 유형의 사고가 또 발생한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고 기막히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월 27일 광주시 광산구 광주공항에서 광주·전남 공동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선대위 제공
특히 그는 "돈을 벌기 위해 생명에 위협을 가하는 이런 잘못된 산업 문화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며 "이런 일이 반복되는 이유는 이렇게 위험하게 일을 시켜 돈을 벌 수 있고 문제가 됐을 때 치르는 대가가 위험을 방치해 얻는 이익보다 적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 후보는 "중대 재해를 방치하거나, 책임 있는 경우 이익을 보는 경영주에게 엄정하게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며 "그래야 다른 기업들이 다시는 이렇게 돈을 벌기 위해 사람들의 목숨을 빼앗는 일이 없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살기 위해 일하다 죽지 않는 세상을 꼭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다"며 "피해자 가족들께서 제게 '이런 사고가 안 나게 해달라'라고 말씀해주셨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구조 수습도 보통 어려울 일이 아닐텐데, 다른 사람이라도 이런 피해를 안 입게 해달라는 말씀에 제가 드릴 말씀이 없었다"고 전했다.

안전을 우려해 붕괴현장에 들어가지 않은 이 후보는 이날 피해자 가족들과의 면담에서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 수색 수습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건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달라'는 가족들 요청에 이 후보는 "이러한 사고의 방지 대책, 책임 규명, 보상 등 관련된 모든 사안을 챙기고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