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엽기적 풍토…리콴유 서거, 두 지도자 새로 보는 계기되길

   
▲ 조우석 문화평론가
며칠 새 사람들은 리콴유를 싱가포르 국부(國父)이자 현대아시아의 거인이라고 칭송했다. 그게 합당한 자리매김이겠지만, 나는 서운했다. 서운하다 못해 억울했다. 남의 나라 지도자를 그렇게 떠받들며 이 나라 건국 대통령과 부국의 지도자를 독재자로 매도하는 못된 풍토가 기막혔다.

한국사회 특유의 고약한 이중성 혹은 허위의식이 하늘을 찌르는 판인데, 물어보자. 리콴유는 몇 년을 집권했지? 무려 31년이다. 초대총리 취임 이후 재임기간만 그러했는데, 선임장관 등으로 막후 영향력을 행세한 걸 포함하면 그는 반세기의 무한 권력을 누렸다.

한국의 풍토라면, 이걸 용납이나 했을까? 더구나 그의 아들(리센룽)이 현 총리로 군림 중인데, "부자지간에 다 해 먹는다"고 난리였을 것이고, 야당과 국민은 그를 내쫓을 궁리에 여념 없었으리라. 그리곤 그 잘난 풍토를 민주주의 승리로 포장했을 게 뻔하다.

   
▲ 젊은 시절 리콴유는 일제 점령기 때 일본군 정보부에서 일했고 일제가 물러간 뒤 등장한 새 식민제국 영국에 유학을 갔다. 리콴유가 만약 한국인이었다면 친일파에 친영파로 매도당했을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리콴유가 한국인이라면, 친일파에 친영파로 매도당했을 것

아니다. 이 나라 분위기라면 리콴유는 정계 입문조차 못했다. 친일파 딱지부터 걸림돌이 됐을텐데, 젊은 시절 리콴유는 일제 점령기 때 일본군 정보부에서 일하지 않았던가? 먹고 살아야 한다는 명제 앞에 어쩔 수 없었던 당시 젊은이의 선택을 싱가포르 사람들은 무던히도 참아냈고, 그래서 걸출한 지도자를 만들어냈다.

반면 한국 사람이라면 친일파 손가락질에 부관참시도 서슴없었을텐데, 리관유는 약점이 또 있다. 그는 동시에 친영파 인사다. 일제가 물러간 뒤 등장한 새 식민제국 영국에 유학을 갔다는 것 자체가 속 좁은 한국 민족주의의 논리 속에서는 영락없는 제국주의 주구(走狗)로 낙인 찍힌다.

더구나 귀국 후 리관유는 정치 입문을 하면서 영어를 제1공용어로 밀어붙였다. 당시 싱가포르와, 오랜 역사의 한국 사이의 문화 자체가 달랐다는 차이가 있겠지만, 리콴유 따위는 한국 땅에서는 매판 지식인으로 찍혀 사회활동조차 불가능했을 게 불 보듯 뻔하다.

또 있다. 그는 "언론자유보다 우선하는 게 국가의 단합"이라는 소신을 가졌던 정치인이다. 동시에 이승만-박정희 못지 않는 강경 반공주의자로도 유명했는데, 잘난 한국의 민주주의 풍토와 좌파 득세의 분위기에서라면 시대착오적인 독재자 소리에, 수구꼴통이란 지적을 면치 못했을 게 명백하다.

어떠신지? 이런 단순비교에 동의 못하겠다고 펄펄 뛸 사람들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이 나라에선 이승만을 말하고 박정희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금기로 통하지 않던가? 장관 청문회 때면 "5,16이 쿠데타냐 혁명이냐?"를 물으며 굴복을 요구하는 국회가 존재하지 않던가? 하지만 아닌 건 아니다.

그 이전, 초중고 교과서는 물론 대학 커리큘럼 자체가 온통 오염돼 있으니 더욱 큰일이다. 그래서 대한민국 각급학교는 건국의 가치를 부정하고, 한강의 기적을 폄하한다. 경제학이 그러하고 정치학 사회학을 포함한 거의 모든 사회과학이 그 지경이다.

   
▲ 친일파에 매국노라는 좌파들의 공격을 받고 있는 이승만 대통령(왼쪽)과 박정희 대통령. 리관유 서거를 계기로 두 대통령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평가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오늘은 이승만 탄생일, 2년 뒤는 박정희 탄생 100주년

그래서 얼치기 먹물들은 이승만과 박정희 해독 못한다. 사회과학은 물론 인문학까지 '아카데믹한 거짓말’,‘학문이라는 이름의 사기(詐欺)’의 대열에 합류해 반 이승만과 반 박정희를 외친다. 유감스럽게도 많은 이들이 삼류 아카데미즘의 주술(呪術)에서 자유롭지 못한 자동인형 수준이다.

그러면서도 악을 쓰며 기승을 부린다. 모두가 과거사를 들먹이며 자해(自害)에 열중하고, 서로가 서로를 못 잡아먹어 난리다. 이런 이 나라의 풍토가 쉬 좋아질 것 같지도 않다. 그래서 리관유를 칭송하는 목소리가 커질수록 나는 더욱 비감(悲感)해지고 우울하기 짝이 없다. 몇 해 전 한 유명한 언론인으로 청와대 수석까지 지냈던 인사가 이런 제목의 단행본을 펴냈다.

<우리도 좋은 대통령을 가지고 싶다>. 유치한, 너무도 유치한 이 책의 수준이 딱 한국이다. 현대사의 물줄기를 바꾼 위대한 건국 대통령을 가졌고, 가난에 찌든 이 나라를 신데렐라 국가로 벌떡 일으켜 세운 부국 대통령을 배출한 이 나라에서 이 무슨 헛소리인가? 이러고도 지식인이라고?

리더십만큼 중요한 게 팔로우십(Followship) 아니던가? 지도자의 비전만큼 훌륭한 리더십을 따르는 조직원들의 역량이 중요한데, 엉터리 학문체계에 삼류 선동언론이 난리인 이 나라에선 팔로우십이란 미덕이 통하지 않는다.

한국은 일탈과 방종을 주권재민(主權在民)이라고 착각하는 타락한 민주주의가 기승을 부리는 나라다. 혁명적 저항권을 들먹이던 구 통진당 류의 좌파도 여전하다. 집단지성 어쩌구를 내세우는 바보들도 부지기수다. 그리고 지금 국회는 대통령 권력을 찬탈하려는 개헌 음모에 코 박고 있는 게 엄연한 우리 현실이다.
올해는 이승만 서거 50년이 되는 해이다. 그리고 오늘 26일은 그의 탄생 140년 생일이다. 이승만을 역사 속에 매장해 대한민국 건국의 뜻을 흠집내려는 좌파의 공세도 걱정스럽지만, 그걸 막지 못한 채 주눅 든 이 나라 정부도 문제는 문제다.

더욱이 2년 뒤면 박정희 탄생 100년인데, 이 위대한 지도자를 제대로 평가하는 이가 드물거나 없다. 그리고 이런 구조가 좋아질 가능성이 없다. 정말 기이한 풍토에서 '박정희 반대로!'를 개혁이자, 사회적 정의라고 우기는 이들이 여전히 압도적이다.

"우남과 박정희, 그 둘 때문에 지금 대한민국이 있는 거 아닙니까? 하늘이 내려준 두 지도자를 한꺼번에 매장하면, 대한민국 사람들 정말 천벌을 면치 못할 겁니다. 이러면 안 돼요."
1년 전 내게 이렇게 말해준 사람이 있었다. 뉴데일리 인보길 회장이 그 분인데, 100 퍼센트 찬동할 수밖에 없는 말이다. 리관유 서거를 계기로 대한민국 국민들 정말 철이 좀 들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철이 들려면 좀 제대로 들길 나는 원한다.

그래서 광화문광장에 건국과 부국의 두 지도자 동상부터 세우자는 운동부터 벌이는 걸 보고 싶다. 물론 나도 기꺼이 참여하겠다. 고액권 지폐에 두 분의 얼굴사진이 나란히 들어가는 것도 기본이다. 그리고 국가의 생일이 없는 이 희한한 나라에 당장 건국절(建國節)부터 제정되길 나는 원한다. /조우석 문화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