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조업사·공항 거점 종사자 등 대량 해고 사태 우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한국항공협회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동으로 '항공업계 특별 고용 지원 업종 지정 기간 연장 신청·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간 확대 건의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했다고 28일 밝혔다.

   
▲ 한국항공협회 현판./사진=미디어펜

지난 2020년 3월 항공사, 같은 해 4월엔 지상조업사 등 항공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특별 고용 지원 업종으로 지정됐다. 이후 종사자 생계 유지·고용 안정을 위한 정부의 유·무급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지원받고 있다. 하지만 올해 3월 말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만료된다. 고용유지지원금은 3년 이상 같은 달에 대한 연속적인 지원이 불확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 같은 이유로 항공 종사자 고용 사정이 급격히 악화될 것으로 우려됐고, 항공협회와 인천공항공사가 특고 업종 지정 기간 추가 1년 연장 및 유·무급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간을 확대해 줄 것을 당국에 요청한 것이다. 

인천공항공사는 항공사·조업사들과 항공 산업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공항 상주 기업의 장기간 임시 휴업상황 등 어려운 여건을 감안, 입점 기업에 대한 정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확대를 고용부에 협회와 공동 건의했다. 

   
▲ 대한항공·㈜한국공항 소속 지상조업 차량들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주차돼 있는 모습./사진=미디어펜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 장기화로 하늘길이 막히고, 임금 삭감을 포함한 연이은 순환 휴직 등 고통 분담으로 지금까지 버티고 있다"면서도 "오미크론 변이 여파로 여전히 국제선 여객 운항이 사실상 전무한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소한의 생계 유지·일자리 사수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계속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전했다.

특고 지정 기간 연장·고용유지지원금 지원 확대가 이뤄지면 누적 기준 약 17만명의 항공 종사자들이 고용 안정·생계 유지의 수혜를 보게 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한국항공협회와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들은 "그간 정부의 정책 지원 효과가 헛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 항공 산업이 다시 비상해 국가 경제·국민 편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입을 모았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