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35조원·50조원, 그 정도 수용 어렵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 경제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나라의 국가신용평가 등급 전망과 관련 "재정 준칙이 말로만 하고 국회에서 입법이 안 되는 것과, 국가채무가 늘어나는 속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이 '무디스·스탠다드앤드푸어스(S&P)의 평가 전망'에 관해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처럼, 소위 '컨트롤 바깥'(통제 밖)에 있는 것에 대해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재부 제공


국회에서의 추경 대폭 증액 추진에 대해, 거듭 반대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홍 부총리는 "지난 2∼3년간 협의해 본 바로는, 그래도 국제신용평가회사들이 우리 사정을 이해하고, 국가채무에 대해 정부가 역할을 하면서도 재정 당국이 (관리) 노력을 병행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평가를 해줬는데, 이제 어느 정도 한계에 와 있지 않나 싶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날도 여야가 요구하는 추경 대폭 증액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향후 추경 심사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지원 사각지대라든가, 국회에서 제기하는 일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꼭 필요한 부분은 증액 요인도 있을 것이고, 그래서 정부가 제출한 규모에 대해 통상적으로 국회에서 하는 감액과 증액의 논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지금 (여야는) 35조 원, 50조 원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런 정도 규모는 수용하기가 어렵다는 말씀을 명백히 드린다"고, 재차 증액 반대 입장을 강조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