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미경 기자] 캠프모바일은 지인 중심의 폐쇄형 서비스인 밴드(BAND)를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 확장하기 위해 4.0 업데이트를 적용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가 관심분야의 밴드를 검색할 수 있는 ‘밴드찾기’ 기능이 추가됐으며 검색 가능한 공개 밴드를 만들 수 있다.

   
▲ 캠프모바일이 밴드(BAND)를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 확장하기 위해 4.0 업데이트를 적용했다./사진=네이버 제공

캠프모바일은 올해 초 ‘해시태그(#)’ 기능을 적용하며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의 진화를 예고한 바 있다. 해시태그는 하나의 게시판에서도 주제나 관심사들을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번 4.0 업데이트에서 밴드는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를 검색할 수 있는 ‘밴드 찾기’를 적용했다. 이용자가 밴드 검색 창에 관심사, 주제 키워드, 혹은 밴드명을 입력하면 관련된 공개 밴드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밴드는 사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비즈밴드’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선보인다. 비즈밴드는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의 참여 니즈를 반영했다. 사업자별 고정 URL이 제공돼 이용자가 쉽게 관심 기업이나 브랜드의 비즈밴드에 접근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밴드내 사진첩, 일정, 공유 파일 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모아보기’, 밴드 목록 화면의 ‘편집 기능’ 등이 추가됐다.

이람 캠프모바일 대표는 “이번 커뮤니티 밴드로의 진화는 밴드가 지인기반 그룹형 SNS라는 명확한 서비스 정체성을 유지하며 성장했기에 가능한 변화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지역, 주제, 관심사 등 밴드의 활용 영역이 한층 더 깊고 넓어지게 됐다”며 “향후 국내에서도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해외에서도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