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CNG차는 2024년부터 제외…전기·수소차 중심 개편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차량에 대한 세제 지원과 구매보조금 등을 전기·수소자동차 중심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빅3(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추진 회의'를 열고, 이렇게 밝혔다.

액화석유가스(LPG)·압축천연가스(CNG) 차량은 2024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은 2025년 또는 2026년부터 저공해차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재부 제공


현재 정부는 전기·수소차와 하이브리드차, LPG와 CNG 친환경 내연차를 저공해차로 분류해 지원하고 있는데, 향후 2∼3년간 개편 작업을 거쳐 전기·수소차만 저공해차에 남기겠다는 것이다.

다만 홍 부총리는 "하이브리드차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와 가격 경쟁력 등을 고려, 부품업체 지원은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또 "올해 말까지 적용할 예정인 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 등 세제지원도 개편된 저공해차 분류체계와 연계, 감면기한을 2024년 말 또는 2025년 말까지 2∼3년간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하이브리드차 100만원, 전기차 300만원, 수소차 400만원 등 까지 개별소비세를 전액 감면받을 수 있다.

홍 부총리는 아울러 "자율자동차 분야의 경우 올해 '레벨3' 출시, 오는 2027년 '레벨4' 상용화를 차질 없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2023년까지 고속도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시범 구축, 일반 국도 3차원 정밀지도 연내 구축,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시도별 1개소 이상 지정 등 인프라를 집중 확충하겠다"고 피력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