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글로벌 변동성 대응, 미래 먹거리 발굴 등 협력키로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금융당국이 소상공인 대상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조치를 한 차례 추가 연장한다. 코로나19와 그에 따른 방역조치로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만큼, 차주의 부담 이연에 은행권과 합의했다는 후문이다.

   
▲ 금융당국이 소상공인 대상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조치를 한 차례 추가 연장한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28일 금융위원회와 은행연합회는 이날 은행회관에서 '금융위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당국과 은행권은 이날 간담회에서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장 △글로벌 변동성 확대 대비 △미래 먹거리 발굴 노력 등을 논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빚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난 소상공인을 위해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조치를 추가 연장한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한 차례 더 연장해 줄 것을 은행권에 요청했고, 은행권도 조치 연장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세부방안은 전 금융권과의 협의를 거쳐 마련키로 했다. 

또 금융위와 은행권은 자영업자들이 일시적 상환충격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면서, 누적된 부채문제 해결에도 노력키로 합의했다. 우선 당국이 실시 중인 자영업자 경영·재무상황에 대한 미시분석 결과 등을 바탕으로, 차주별 맞춤형 지원방안을 함께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과 은행권은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기로 했다. 고 위원장은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면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위기 확산 가능성에 대비해 외화유동성 관리 등 사전적 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사태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과 국민들의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은행권에 당부했다. 정부는 이날 러시아에 대한 스위프트(SWIFT) 금융제재를 밝히며, 제재가 실효성 있게 이뤄지도록 은행권에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은행권은 "최근 인플레이션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사태 등 글로벌 변동성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은행들의 미래 먹거리 발굴에도 힘써줄 것을 주문했다. 정부는 '디지털 유니버셜 뱅크' 구축을 위한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고, 업무범위, 자회사 소유규제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분적 규제 정비가 아닌 금융업법(은행법, 보험업법, 여전법)을 디지털 시대에 맞춰 전면 개편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를 위해 금융위, 법률·금융전문가, 업계가 함께 이달부터 '금융업법 개정 TF'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은행이 '디지털 유니버셜 뱅크'로 전환해 국민에게 지금보다 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플랫폼 경쟁력 강화가 중요하다"며 "금융 계열사간 정보 공유 완화와 은행의 비금융업 진출범위 확대 등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들이 자산관리 부문에서 국민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신탁가능 재산 범위 확대,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투자일임 서비스 등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