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미경 기자]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1일 홈페이지에 특허지원 전용창구인 ‘IP(특허 등 지식재산) 서포트존’을 개설하고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특허관련 지원에 본격 나섰다.

   
 

충북혁신센터의 IP 서포트존은 공개된 2만9000여건의 특허 DB를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들이 △특허를 이용하고 △보유 기술의 특허를 권리화 또는 수익화 하거나 △특허 분쟁 발생시 협상이나 소송 자문 등 특허 이슈에 대한 효과적이고 실질적 도움을 제공한다.

온라인 전용창구를 마련함으로써 충북 지역을 포함한 전국 모든 중소·벤처기업들이 충북혁신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특허관련 지원을 요청하고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앞서 지난 2월초 충북혁신센터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생활건강 등 LG의 8개 계열사가 보유한 특허 2만7000여건과 16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특허 1600여건을 중소·벤처기업들이 사업에 유·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키로 한 바 있다.

충북혁신센터는 지난달 24일 특허지원 설명회를 갖고 충북 지역 중소·벤처기업인들에게 특허지원에 관한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이날 윤준원 충북혁신센터장은 “IP 서포트존을 통해 단순히 특허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특허 권리화 및 수익화 지원, 특허 분쟁 시 협상·소송 자문 등 특허와 관련된 모든 지원이 한번에 가능해 졌다”며 “중소·벤처기업들에게 특허를 맞춤 제공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