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사회시민회의 자유민주연구원 공동주최 긴급토론회 “광주 5.18 기념곡 지정, 문제 있다”

[미디어펜=김규태기자] ‘임을 위한 행진곡’을 광주 5.18 기념곡으로 지정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다시금 나오고 있다. 1980년 이후 노조, 시민단체 등이 국민의례 시 애국가 대신 제창하고 있는 이 곡은 광주 5.18을 상징하는 노래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2008년 광주 5.18 행사 후 정부기념식에서 국민의례 대신 이 곡을 부르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따라 본 행사에서 제외되었다. 이에 일부 단체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정부기념식 행사에 불참하고 있다.

애국가를 포함하여 현재 우리나라에는 지정된 기념곡이 없다. 애국가의 법적 지위는 부재한 상태다. 이처럼 애국가가 국가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광주 5.18 기념곡으로 지정될 경우, 이는 우리나라 공식 1호 기념곡이 된다. 참고로 ‘임을 위한 행진곡’은 북한에서 정치적 선전곡으로 이용되기도 했다.

   
▲ 바른사회시민회의와 자유민주연구원이 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 석류실에서 공동주최한 <5.18 기념곡 ‘임을 위한 행진곡’ 제정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 긴급토론회 전경. 조우석 문화평론가가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공식기념곡 정부 지정에 반대하는 다섯 가지 이유를 상세히 밝히며 발표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이에 바른사회시민회의와 자유민주연구원은 광주 5.18 기념곡 지정관련 문제점과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2일 프레스센터 석류홀에서 관련 전문가들과 긴급토론회를 개최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참석한 조우석 문화평론가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어떠한 점에서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노래인지, 정부의 5.18 공식기념곡 지정을 왜 반대하는지 낱낱이 밝혔다.

조우석 평론가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길거리 노래다. 386이 즐겨 부르는 노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우석 평론가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대한민국 헌법정신과 정면으로 상충되는 바, 정상적인 대한민국 시민이라면 반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우석 평론가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어떠한 점에서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노래인지, 정부의 5.18 공식기념곡 지정을 왜 반대하는지 밝히면서, 특히 북한에서의 정치적 선전곡을 강조했다.

   
▲ 바른사회시민회의와 자유민주연구원이 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 석류실에서 공동주최한 <5.18 기념곡 ‘임을 위한 행진곡’ 제정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 긴급토론회 전경. /사진=미디어펜 

조우석 평론가는 이에 대해 “「임을 위한 행진곡」은 북한에게 때 묻은 노래이며 북한으로 인해 훼손된 노래다. ‘정치적 시체’인 북한이 붕괴되기 전에 이 노래를 공식지정곡으로 삼는 것은 비상식적이다”라고 일갈했다.

이어 조우석 평론가는 “제정신을 가진 사람이라면 386 멘탈리티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밝히면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우리나라 공식 1호 기념곡으로 지정될 경우 재앙이 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조우석 평론가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회의 논의는 적절치 않다”고 지적하며, “시민의 힘으로 국회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꾸준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