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연미정샘의 적중 한국사 퀴즈

1. (가)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월 4일 밤, 조병식 등은 건의소청 및 도약소의 잡배들로 하여금 광화문 밖의 내국 조방 및 큰길가에 익명서를 붙이도록 하였다. …… 익명서는 “(가)이/가 11월 5일 본관에서 대회를 열고, 박정양을 대통령으로, 윤치호를 부통령으로, 이상재를 내부대신으로 …… 임명하여 나라의 체제를 공화정치 체제로 바꾸려 한다.”라고 꾸며서 폐하께 모함하고자 한 것이다.-'대한계년사'
① 복벽주의를 내세웠다.
② 김옥균이 설립하였다. 
③ 관민 공동회를 개최하였다.
④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를 저지하였다.
⑤ 일본의 토지 약탈을 막고자 농광 회사를 설립하였다.

[정답]독립 협회는 보수 세력으로부터 황제를 폐하고 박정양을 대통령으로 하는 공화정을 수립하려 한다는 모함을 받아 해산되었다(익명서 사건).③ 독립 협회는 관민 공동회를 개최하여 헌의 6조를 결의하였으며, 박정양 내각과 협상하여 중추원 관제를 반포하고 중추원 개편을 통한 의회 설립 운동을 추진하였다. 

2. 밑줄 그은 ‘기구’로 옳은 것은?
고종 17년(1880)에 만들어진 개화 정책 총괄 기구이다. 개항 이후의 정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의정부, 6조와는 별도로 신설되었다. 소속 부서에 교린사, 군무사, 통상사 등의 12사를 두었다.
① 교정청 ② 집강소 ③ 삼정이정청 ④ 군국기무처 ⑤ 통리기무아문

[정답]⑤ 통리기무아문은 1880년에 초기 개화 정책의 일환으로 설치된 기구로, 개화 정책을 총괄하였으며, 의정부, 6조와는 별도로 운영되었다. 소속 부서로 사대사·교린사 등의 12사를 두어 개화 관련 업무를 분담시켰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