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일본 규슈대가 과거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 포로를 상대로 한 잔혹한 생체실험(일명 마루타)만행에 대해 반성하는 전시물을 설치했다. 

지난 4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규슈대 의학부가 동창회 기부금으로 건설해 개관한 의학 역사관에는 태평양 전쟁 말기 '규슈대 생체해부 사건'의 경위를 설명하는 자료 두 점이 전시됐으며 오는 8일부터 일반인에게 공개된다. 

   
▲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일본 규슈대 생체해부 사건은 일본이 지난 1945년 규슈대 의학부 교수들이 격추된 미군 폭격기 승무원 8명을 실습실에서 해부한 사건이다. 당시 일본 규슈대 교수들은 미군 포로들에게 바닷물을 혈관에 주입하거나 폐를 절제하는 등 만행으로 이들을 모두 숨지게 했다.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연합군의 군사법정에서 이 사건에 규슈대가 조직적으로 관여한 혐의는 인정되지 않았지만 사건에 관여한 의사들은 법의 심판대 앞에 서야 했다.

결국 이 사건으로 5명에게 사형이 선고되는 등 사건 관계자 23명이 유죄 판결을 받았다. 하지만 한국전쟁 발발을 계기로 한 미국의 대 일본 유화정책 속에 사형은 집행되지 않았고 훗날 사면 절차를 거쳐 관련자들은 대부분 석방됐다.

일본 규슈대는 최근까지 이 사건에 대한 언급 자체를 금기시해왔지만 의학부 교수회의에서 부정적인 역사도 공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옴에 따라 관련 자료를 전시하기로 결정했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