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작년 대형 비장상주식회사 약 3400곳 가운데 54곳이 외부감사인 주기적 지정 대상이 됐다고 금융감독원이 31일 발표했다.

   
▲ 작년 대형 비장상주식회사 약 3400곳 가운데 54곳이 외부감사인 주기적 지정 대상이 됐다고 금융감독원이 31일 발표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주기적 지정제도는 6개 사업연도 연속 외부감사인을 자율로 선임한 상장사(코넥스 제외)와 소유·경영 미분리 대형비상장회사에 다음 3개 사업연도 동안 외부감사인을 지정하는 제도를 뜻한다.

소유와 경영의 미분리는 지배주주와 특수관계자의 지분율이 50% 이상이면서 지배주주 또는 특수관계자인 주주가 대표이사를 맡은 경우가 해당된다. 자산총액이 1000억원 이상인 대형비상장사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되면 주기적 지정 대상이 될 수 있다.

2020년 말 재무제표 기준으로 작년 자산총액이 1000억원 이상인 비상장주식회사는 3435곳이다. 이 중에서 소유·경영 미분리 사실이 확인된 54개사가 주기적 지정 대상이 됐다. 2020년에는 대형비상장주식회사 3222개 중 28개가 주기적 지정 대상에 선정된바 있다.

금감원은 올해 주기적 지정을 위해 소유주식 현황자료 제출 시한을 지켜달라고 각사에 당부했다고 함께 안내했다. 외부감사법령은 대형비상장사가 소유·경영 분리 여부에 관한 자료를 매 사업연도 정기총회(주총) 종료 후 14일 이내에 금감원에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제출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회사는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증권발행제한, 임원 해임·면칙 권고 등 제재에 처할 수 있다고 금감원 측은 함께 설명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