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은영 기자] 한국은행이 이달 기준금리를 연 1.75%로 전월과 동일하게 유지했다.

9일 한은은 오전 이주열 총재 주재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본회의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 9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이달 기준금리를 1.75%로 전월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했다./사진=MBN캡쳐

이번 기준금리 동결은 2001년 정보기술(IT) 버블 붕괴 시기 때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기준금리가 연달아 인하된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예견됐다. 

이날 기자 간담회를 통해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겠다"며 "세계경제는 미국과 유럽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등 신흥국 성의 둔화가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환화 정책을 내밀던 해외 주요국도 이달에는 비슷하게 쉬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인도는 지난 1월과 3월 두 차례 0.25%포인트씩 금리를 인하했지만 이번 달에는 금리를 동결했다. 호주 역시 지난 2월 0.25%포인트 인하한 2.25%의 정책금리를 이번달 유지했다. 일본은행도 전일 추가 완화책 발표 없이 기존의 완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한은도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난 것으로 판단된다. 

3월 기준금리 인하의 효과를 좀 더 지켜보겠다는 의미도 내포됐다.

이 총재는 "소비 투자의 반등기미가 추세적으로 갈 것인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지난해 두 차례 금리인하 효과가 소비와 투자에 영향을 주는 효과가 분명히 있다고 본다"며 "금리인하는 6개월이 지나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지난해 8월 금리 인하 이후 8개월 경과한 시점에서 금리인하의 실물경제 효과가 6개월에서 1년이라고 봤을 때, 완화적 정책이 파급되는 시기가 되지 않았나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통화정책은 금융 안정을 유의해 나갈 것이며, 이 과정에서 새로 입수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장과 물과 사방의 리스크를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기자간담회에서 이 총재는 지난달 기준금리 인하와 관련해 가계부채 때문이 아니었음을 전했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는 성장과 물가, 거시경제여건, 금융안정을 다 같이 고려한다"며 "지난달 기준금리를 내린 것은 가계부채 증가세가 높긴 하나, 성장의 하반리스크에 좀 더 우선적으로 대응해야겠다는 것 때문이지 가계부채로 인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이 총재는 "4월 기준금리 동결 결정은 금통위원 만장일치가 아니었다"며 "한 분의 위원이 기준금리 인하 의견을 냈다"고 말해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이 만장일치가 아닌 점을 밝혔다.

한편 한은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3.4%에서 3.1%로 하향 조정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1.9%에서 0%대인 0.9%로 낮췄다. 그러나 이 총재는 "이런 수정 전망치를 3월 기준금리 인하에 반영했다. 경기가 완만하게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해 소극적인 견해를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