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 후 1기 신도시 재건축 태스크포스(TF) 출범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공약 계획대로 새 정부 임기 내에 질서있게 추진하고 다른 지역의 반발까지 고려해 조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사진=미디어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인 원 후보자는 1일 종로구 인수위에서 기획위 브리핑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1기 신도시 논란과 관련한 질문에 "재건축 사업이 전체 시장에 충격 요인을 주는 것도 완화해서 질서있게 체계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후보자는 "한꺼번에 대규모 물량이 풀리고 무질서하게 개발이익을 보는 투쟁 양상으로 가서는 안된다"며 "특히 표 받을 때 공약으로 그 자체(재건축 사업)를 당장 하루 아침에 다 해서는 무슨 혼란이 일어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에 대해 임기 내에 계획을 세워서 질서 있게, 시간을 끌지 않고 해나간다는 방향성과 공약은 충실히 지킬 것"이라며 "구체적 방안을 관리해 나가는 하나의 집행 과정이 문제가 되는 시점이라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원 후보자는 새 정부 후 1기 신도시 재건축 추진 태스크포스(TF)도 출범될 것이라고 말했다.

1기 신도시 인근 지역에서 나오는 역차별 불만과 관련해서는 "전국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하면서 전체적인 도시 공간 재창조 수준의 재구조화가 돼야 하므로 특별법이 (1기) 신도시만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이 아니다"며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전체의 노후 환경과 격차를 어떻게 완화 시키면서 질서있게 추진할지 여건에 맞게 나름대로 조율할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끝으로 원 후보자는 대출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무주택자 및 청년의 내 집 마련, 과도한 세 부담 완화를 골자로 금융당국과 협의해 조속히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