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규제개혁·실용형 통상정책·에너지 안보 등 강조…원전 수출산업화 지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5월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렸다. 이 후보자가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사진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실물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하면서 새로운 산업을 창출, 경제 성장을 뒷받침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 후보자는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장관 취임시 산업계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당면현안에 긴밀하게 대응하면서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1986년 상공부 사무관으로 공직에 입문했고,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 산업구조개편 정책을 마련했다"면서 "중소기업 성장 등 산업정책 틀을 정립하는 데도 기여했고, 20여년간 학계에서 기술혁신 이론과 산업정책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학문발전과 후학양성에 매진한 바 있다"고 밝혔다.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5월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렸다. 이 후보자가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사진


이 후보자는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과감한 규제개혁과 기술혁신을 주축으로 하는 성장지향형 산업전략을 추진할 것"이라며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등의 도전에 대응해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구개발(R&D) 및 시섵투자 관련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설파했다.

이어 "지역균형발전을 산업전략의 한 축으로 확립하고, 지자체 및 지역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별 맞춤형 발전계획을 추진하겠다"면서 "제조·서비스가 융합된 새로운 고부가가치 서비스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반도체·인공지능(AI)·배터리 등을 미래 전략 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 경제는 그간 요소투입형 성장전략을 통해 중진국 선두그룹에 진입했으나, 선진국이 되기까지는 많은 난관이 있다"며 "대외적으로는 경제패권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으로, 대내적으로는 잠재성장률 하락 및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서민경제 어려움 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 후보자는 "핵심 광물과 주요 원자재 수급 안정 및 기술·무역 안보 강화 등을 위해 실용형 신통상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디지털과 그린 통상규범 제정과정에 참여하고, 통상환경이 우리 기업의 수출에 장벽이 되지 않도록 국제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5월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렸다. 이 후보자가 선서문을 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사진


또한 "개도국과 선진국을 연결하는 파이프 국가로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신통상질서를 주도하는 중추국가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자원안보의 대상범위를 수소 등으로 넓히고, 비축확대와 해외자원개발 생태계 회복 등을 위한 노력도 기울일 것"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에너지정책은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만큼, 균형잡힌 에너지믹스를 실현할 것"이라며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을 조화롭게 추구하는 등 실현가능한 에너지정책을 추진, 에너지를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원전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고, 국내 생태계 경쟁력을 높이는 등 수출산업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태양광·풍력·에너지 수요관리를 비롯한 분야에서 신기술과 사업모델을 발굴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