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전경련·경총·무협‧중기중앙회 축하 논평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하루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주요 경제단체들이 윤 당선인에게 경제 위기 극복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21일 서울 통의동 집무실에서 경제6단체장(사진 왼쪽부터 김은혜 대변인,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윤 당선인, 손경식 경총 회장, 최진식 중견련 회장, 구자열 무역협회장, 장제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인수위 제공

전경련은 9일 규제 혁파 등 경제 활성화 정책데 전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전경련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면서 “대통령으로서 열린 마음으로 민심과 소통하고 공정한 기회와 자유를 통해 보다 역동적인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장기화,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수출환경 악화,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잠재성장률 저하 등으로 한국경제가 내우외환의 복합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어 민간의 성장활력 재점화를 통한 경제 살리기가 시급한 상황이다”고 했다.

전경련은 “새 정부는 미래 먹거리 발굴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규제혁파 등 경제활성화 정책에 전력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인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다양한 투자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계도 과감한 투자와 고용 확대 등 기업 본연의 역할을 다하며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면서 “또한 국민, 정부와 힘을 모아 새 정부가 지향하는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상의 역시 규제 등 각종 개혁 과제의 해결에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대한상의는 “윤석열 정부의 출범을 경제인들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새 정부는 물가·환율·공급망 차질 등 단기적 위기 요인을 극복하는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국가·사회 발전과 경제 재도약을 이뤄 주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이어 “특히 구조적 저성장 추세를 보이는 우리 경제가 성장동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규제·노동·공공·교육 등 각종 개혁과제의 해결에 적극 나서달라”며 “경제계도 국가 경제의 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 사회적 책임 완수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한다”고 약속했다.

경총은 “공정한 국정 운영으로 국가 경쟁력을 회복하고, 국민 삶을 개선하겠다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 원칙에 공감한다”며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조화롭고 강력한 리더쉽으로 대한민국의 도약을 이끌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 투자 활성화, 일자리 창출, 경제 성장이라는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해달라”며 “경영계도 적극적인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무협은 논평을 통해 “제20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새 정부의 국정비전처럼 우리나라가 한층 더 도약해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가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무역업계는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물류 애로, 장기적으로는 탄소중립에 대응해야 하는 등 동시 다발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새 정부가 바라는 ‘민간이 이끄는 역동적 경제’ 실현을 위해 무엇보다 무역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정책적 뒷받침에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무협은 “아울러 우리 수출산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유리한 입지를 선점할 수 있도록 주도면밀한 경제외교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 주길 당부한다”면서 “기업이 국제 통상질서의 변화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균형 있고 전략적인 경제 안보 정책이 필수적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국 경제가 상생과 협력에 바탕을 둔 선도형 경제로 거듭나길 기대하며 무역업계도 새 정부의 든든한 지원 속에 더 많은 일자리 창출과 혁신을 주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는 “새 정부는 정체된 대한민국의 성장엔진을 되살리고 극심한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한다”며 “상생위원회 설치 등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경제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최저임금·주52시간제·중대재해처벌법 등 현장 중소기업을 힘들게 하는 과도한 규제를 개선하고 중소기업의 혁신을 뒷받침해 민간경제의 역동성을 되살려야 한다”고도 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