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정부, 獨·英·美 등 에너지관련 기업 31개社 제재대상 포함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러시아 정부가 12일 발표한 비우호국 대상 ‘특별경제조치’에서 한국은 제외됐다. 또한 간적접인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3일 러시아에서 발표한 ‘특별경제조치’의 세부내용 및 제재대상 리스트를 입수,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 우크라이나 사태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일러스트=연합뉴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제재의 핵심은 러시아의 천연가스 수출통제인 것으로 판단되며, 한국가스공사 등 우리 기업은 31개 제재대상에서 제외돼,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가스공사와 제재대상(31社) 기업 간 거래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간접적인 영향도 미미할 것으로 판단했다.

산업부는 이날 주영준 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산업자원안보 전담대응반(TF)’을 화상으로 개최하고, 주요 품목별 수급동향 및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참석자들은 “현재까지는 러시아발 공급망 불안에 차질 없이 대비 중이나 원자재 가격상승, 경영 불확실성 가중 등 애로가 있다”고 호소했다.

천연가스의 경우 우리나라의 대(對)러 의존도가 약 6% 수준(2021년 기준)이고, 이번 제재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았으나, 전세계 천연가스 물량 확보 경쟁 심화 및 국제가격 상승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또한 희귀 가스(네온·크세논·크립톤)는 재고비축 및 대체공급선 확보를 통해 대응 중이며, 정부도 할당관세(올해 연말까지 5.5%→0%)를 적용 중에 있다.

이외에도 철 스크랩은 국내 자급률이 84.6%으로 높고, 미국·일본 등으로부터 대체 가능해 수급 차질은 크지 않을 전망이나, 가격 상승이 우려되고 있다. 

무연탄은 철강사들이 대체 수입선을 통해 연말까지 사용할 물량 확보를 선제적으로 완료했으며, 미분탄 등 대체제도 발굴하고 있는 상황이다.

   
▲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이 13일 러시아 정부의 비우호국 ‘특별경제조치’ 관련 공급망 영향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사진=산업부


주 실장은 “사태의 전개양상 예측이 어려운 만큼,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수입선 다변화, 재고확대 등을 통해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정부도 해외공관·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무역협회 등 가용한 네트워크를 총 동원해, 관련된 정보를 기업과 신속히 공유하고 불확실성 해소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