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지역 인프라 확충·교통 편의·산업활동 여건 개선 필요"
[미디어펜=김준희 기자]대한건설협회는 내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32조원 이상 편성되도록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17일 밝혔다.

   
▲ 김상수 대한건설협회 회장./사진=대한건설협회 제공


협회에 따르면 SOC 예산 32조원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 결과에 기초한 것이다. 건산연은 2023년 경제성장률 2.5%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선 국내총생산(GDP)의 2.52% 수준인 약 58조원 규모 SOC 투자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32조원 이상 정부 SOC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협회 측은 “코로나19 피해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원자재 수급난과 인플레이션, 주요국 금리 인상 등 대외 리스크로 세계 경제의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위기에 직면해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효과적인 SOC 투자를 확대해 사회취약계층 일자리와 소득을 회복하고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해 산업활동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상수 회장은 “최근 지방도시가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의 생활·경제 여건을 개선하고 기업 투자 유인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며 “SOC 투자 확대로 낙후지역 인프라를 확충하고 교통 편의와 산업활동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