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미분양 불가피하나 착한가격 잇점으로 조기 '완판'전망

배곧 신도시 핵심 입지에 교육인프라 '최상' 
전용 84중형 분양성적 부진 전망 
신도시 최대 광폭 서비스 주거공간 최대 '강점'

   
▲ 한신공영 배곧휴플러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지방에서도 배곧신도시를 주목하고 있다" 

배곧신도시 한신휴플러스 청약을 앞두고 창원과 서산 등 지방에서 청약을 타진하는 문의가 부쩍 늘었다는 게 현지 부동산중개업소의 주장이다.
 
최근 경기도와 서울대가 배곧신도시에 서울대 시흥캠퍼스를 유치, 교육특구로 조성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는 호재 발표로 지방투자가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 시흥배곧 한신휴를러스는 배곧 일반주거단지 중심인 B-10블록에 중소형 아파트 1,358가구가 들어선다.
한신휴플라스는 배곧신도시 일반아파트단지의 중심부에 입지
,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점증되는 단지의 하나다.
 
배곧 한신휴플러스는 경기도 시흥시 배곧 도시개발지구 B블록에 전용 68~84의 중소형 아파트 1,358가구가 들어서는 대단지다.
 
지난 11일 시흥시 정왕동 한신휴플러스 견본주택은 전용 843개 주택형이 방문자를 맞이했다. 견본주택의 내부공간은 눈이 호사할 정도로 멋지게 꾸며 있었다. 방문객은 전용 68을 주목했다. 이어 3면 개방형인 전용 84B형에 눈길을 보냈다.
 
방문객의 상당수는 시흥과 안산, 인천시 등 인근 지역 거주자들이다.
 
방문객들의 상당수는 한신휴플러스의 분양가가 적정한데다 배곧신도시 내 최적의 중심지에 위치한데다 혁신설계로 광폭주거공간이라는 귀를 기울였다.
 
미디어펜은 현지 분양전문가와 부동산중개업소를 대상으로 한신휴플러스의 청약경쟁률을 예측하고 분양가의 적정성을 조사했다.
   
▲ 한신공영의 배곧휴플러스의 분양가는 적정하다고 현지는 평가했다.
 
응답자의 80%는 한신휴플러스의 책정 분양가가 적정하다고 평가했다. 한신휴플러스 배곧은 전용 84의 기준층 책정 분양가가 3.3860만원. 전용률이 기존에 분양한 호반 등 다른 단지에 비해 낮지만 서비스면적이 최대 49.69(84B)임을 감안한 것이다.
 
발코니 확장면적이 가장 넓은 전용 84B의 경우 3면 개방형으로서 전용 면적이 40평이 넘는다. 배곧신도시에서 한신휴플러스와 같은 혁신 설계를 내놓은 아파트는 실제 없다.
 
   
▲ 배곧 한신휴플러스는 중형이 전체의 3분의 2를 차지, 초기 분양성적이 저조할 것으로 예측됐다.
 
청약예정자의 최대 관심은 청약률이다. 본보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10명 가운데 7명이 전용 84의 경우 청약경쟁률이 평균 2 1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달될 것이라는 응답도 20%에 달했다. 
 
1순위 청약에서는 전용 84㎡의 청약자수가 공급가구를 채우지 못해 미달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었다.
 
H부동산 관계자는 시흥 배곧신도시 실수요층와 투자가들은 전용 60대의 소형을 선호한다전용 84의 공급가구수가 900가구로 전체 공급분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한신휴플러스는 미분양을 해소하는 데 다소 애를 먹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한신의 현장소장과 현지의 다수 부동산중개업소는 전용 84의 경우 기분양한 아파트와 같이 시나브로 미분양을 해소할 것이라고 향후 분양성을 낙관한다.
   
▲ 배곧신도시 분양아파트단지의 최고의 가치는 주택구매력이 높다는 점이다. 향후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기업과 연구소, 신세계 대형 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거주가치뿐만 아니라 투자가치도 높다.
 
Y부동산 대표는 배곧신도시의 최대 규모 분양인 특별구역 내 한라 캠퍼스가 완판되는 데 이어 일반구역 내 직전 분양한 호반3차의 분양률도 초기 50%에서 85%로 분양률이 높아졌다서울대 국제캠퍼스의 배곧신도시 유치의 가시화가 분양률 촉진에 호재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수도권 분양 온기가 시흥 배곧신도시로 스며들면서 배곧이 더이상 '미분양의 무덤'이 아니라는 얘기다.
 
그러나 한신휴플러스의 분양환경에는 호재와 악재가 공존한다.
 
특급 호재는 서울대 국제캠퍼스의 배곧신도시 유치 임박이다. 더불어 시화와 안산에 조성 중인 대규모 산업단지의 배후 단지로서 거주와 투자가치가 높아지는 점도 호재다.  
 
한신휴플러스는 게다가 배곧신도시 16개 단지 가운데 초··고교가 가장 인접한 단지로 교육인프라가 탁월하다. 자녀의 안심등교는 주부들이 선호하는 최적의 조건이다.
 
   
▲ 배곧신도시 분양아파트단지의 최고의 가치는 주택구매력이 갈수록 높아진다는 점이다. 향후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기업과 연구소, 신세계 대형 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거주가치뿐만 아니라 투자가치도 높다.
게다가 평면 혁신 설계로 지금까지 분양한 아파트단지 가운데 가장 넓은 서비스 면적을 세대주가 누리는
광폭주거공간을 자랑한다.
 
그러나 초··고교의 접근성을 제외한 나머지 호재는 한신휴플러스뿐만 아니라 배곧신도시에 들어서는 16개 단지 모두의 호재다.
 
서울대 국제캠퍼스 유치에 따른 서울대 사범대의 공공혁신교육의 직접적인 수혜단지는 배곧 특별계획구역에 들어서는 한라 캠퍼스다.
 
D부동산중개업소 대표는 직주근접형의 배곧 신도시는 미래 발전가능성이 풍부, 향후 집값 상승에 대해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면서 아파트 분양가가 3.3850만원 내외인 배곧은 인근 안산과 인천 남동구에 비해 저평가된 곳으로 저금리시대에 임대수익도 노려볼 만하다고 밝혔다.
 
"미분양에 연연하지 않는  기다림의 여유" 배곧 한신휴플러스의 가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