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대중소 상생으로 슈퍼사이클 이후 대비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정부와 철강업계가 슈퍼사이클 이후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대·중소 상생협력을 목적으로 하는 철강 펀드를 조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한국철강협회는 9일 서울 강남구 소재 포스코센터에서 제23회 철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국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철강업계의 역할 및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9일 서울 포스코센터 아트홀에서 철강업계 CEO 및 업계 관계자 둥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3회 철의 날 기념식'에서 철강 ESG 상생협력 펀드 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산업부


‘철의 날’은 우리나라 최초의 고로인 1973년 6월 9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첫 쇳물이 생산된 것을 기념해 2000년부터 개최됐으며 올해로 23회째를 맞이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축사를 통해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원자재가격 상승 등 녹록치 않은 대내외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경제구조가 필요하다”며 “밸류체인의 앞 부분에서 전 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철강산업의 중요성이 큰 만큼, 정부가 철강업계의 동반자가 돼 업계 애로해소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철강업계를 향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원자재 확보 노력 △자동차, 조선 등 국내 수요산업과의 상생 강화 △슈퍼사이클 이후의 선제적 대비 등 세 가지를 당부했다.

장 차관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양적 확대가 아닌 질적 성장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탄소국경조정, 인태경제프레임워크(IPEF)를 비롯한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 대응 및 수요산업 변화에 따른 신소재 개발 등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수요가 증가해 업계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철스크랩(전기로 주요 원료) 수급과 관련, 철스크랩 등 철자원을 확보하고 관리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할 예정을 밝혔다.

특히 이날 한국철강협회와 포스코, 현대제철, IBK기업은행은 최근 원자재가 상승 등으로 유동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철강업계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고 환경·사회·투명경영(ESG)을 유도하기 위해 1500억 원 규모의 ‘철강 ESG 상생펀드’를 조성하고 협약식을 진행했다. 

동 편드는 철강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위한 운전자금으로 이용될 예정이며, 출연기업 또는 협회의 추천을 받고 ESG 경영 계획을 제출한 기업은 시중금리 대비 1.43%포인트 감면된 우대금리로 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펀드 총액 중 일부는 출연 대기업과 협력관계가 없는 기업도 철강협회의 추천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게 하면서, 보다 다양한 철강 기업들이 펀드를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이날 장 차관은 포스코 스틸리온 윤양수 대표이사 등 철강 산업 발전 유공자 32명에게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