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조합 정상위, 집행부 해임 절차 착수
시공단, 서울시 중재안 거부…크레인 해체는 연기
[미디어펜=김준희 기자]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사업이 갈피를 못 잡고 방황하고 있다. 조합과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롯데건설·대우건설) 간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내부에서도 현 조합 집행부 해임 절차가 진행되면서 사업 추진이 난항에 빠지는 분위기다.

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조합 정상화 위원회는 전날인 8일 현 조합 집행부 교체를 추진하고 해임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 국내 최대 규모 재건축사업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단지에 공사 중단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정상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 중재 등에 따른 조합과 시공사 간 협의사항을 지켜보며 존중했으나 현 조합 집행부로는 공사 재개를 위한 협의·협상 등이 불가능하다 판단했다”며 “중재안에 따른 주택공사 등 사업대행자 지정에 관계없이 조합이 존속하는 바, 조합 집행부 전원에 대한 교체를 공식적으로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상위는 집행부 교체와 별도로 공사 재개 및 조합 파산 방지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시공단에 제안하고 집행부 교체로 인한 시간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정상위에 따르면 집행부 해임은 전체 조합원 10분의 1의 해임 발의를 통해 총회를 소집한다. 이후 총회에서 전체 조합원 과반 참석, 참석 조합원의 과반 의결 절차를 거쳐 이뤄진다.

지난 2020년 당시 집행부 해임 이후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하면서 사업 추진 걸림돌이 해소되는 듯했던 둔촌주공은 공사비라는 암초를 만나 또 다시 표류하고 있다. 조합은 전 조합장 체제에서 체결된 공사비 증액 계약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시공단은 적법한 절차로 체결된 계약인 만큼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결국 갈등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으면서 시공단은 지난 4월 공사 중단을 선언했다. 둔촌주공 공사 현장은 현재 공정률 52%에서 멈춘 상태다.

   
▲ 국내 최대 규모 재건축사업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단지에 공사 중단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올해 공급 확대가 시급한 서울시 측에서도 급하게 중재에 나섰으나 소용없었다. 시공단은 한국부동산원에 공사비 재검증을 요청해 이를 토대로 계약을 변경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서울시 측 중재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표명했다.

시공단은 “분양가 산정을 위해서는 조합이 우선 서울동부지법에 제기한 ‘공사도급변경 계약무효확인의 소’를 취하하고 지난 4월 16일 정기총회를 통해 의결한 ‘공사계약 변경의 건’ 의결취소를 재취소하는 총회가 선행돼야 협상이 가능하다”고 통보했다.

둔촌주공을 둘러싸고 내·외홍이 계속되는 가운데 일단 합의 가능성은 열렸다. 시공단은 당초 이달 중으로 계획했던 둔촌주공 공사 현장 타워크레인 해체를 내달 초까지 연기하기로 했다.

시공단 측은 “서울시에서 사업 정상화를 위한 중재를 진행 중이고 강동구청과 조합의 정상화를 바라시는 조합원들의 요청으로 크레인 해체 연기를 검토했다”며 “협의를 거쳐 7월 초까지 크레인 해체 논의를 연기하기로 잠정적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 중재 및 조합 진행상황을 검토해 이후 일정에 관해 협의·결정할 예정”이라며 “둔촌주공 재건축사업 정상화를 통해 조합원들의 손실이 최소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