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배출 최대 90% 저감…스마트 시스템 구축 통한 비용 감축·조업 안정성 강화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포스코 광양제철소 4고로가 2차 개수를 마쳤다. 이 고로는 1992년 8월 내용적 3800㎡로 준공돼 첫 조업을 시작했으며, 2009년 1차 개수를 통해 이를 5500㎡로 넓힌 바 있다.

포스코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김학동 포스코 부사장·한성희 포스코건설 사장·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정덕균 포스코ICT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화입식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포스코는 배가스 청정브리더 신규 적용 및 배관설비 내 먼지 포집 설비 추가 등을 통해 미세먼지 배출을 기존 대비 최대 90% 저감할 수 있게됐다고 설명했다. 고로 조업 전반을 예측·자동 제어하는 인공지능(AI) 및 현장 작업자의 노하우를 접목, 연·원료비 절감 및 조업 안정성 강화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 포스코 광양제철소 4고로/사진=포스코 제공

이번 사업은 3703억원·연인원 27만여명이 투입된 것으로, 포스코는 석탄 사용량 감소 등 탄소배출 감축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최 포스코그룹 회장은 "여러분의 소중한 땀과 노력으로 광양 4고로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명품 고로로 재탄생한 날이자,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지 100일째 되는 날"이라며 "제철소의 상징인 고로처럼, 포스코도 세계 최고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하는 등 그룹의 굳건한 버팀목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지속 가능한 녹색성장을 목표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추진 중으로, 제철공정 효율 개선 및 친환경 설비 투자 등을 위해 2026년까지 2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2차전지 소재 및 수소 △에너지·식량·건축분야를 비롯한 친환경 인프라 △미래기술 등의 경쟁력 강화를 포함해 총 53조원의 투자를 단행,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자리잡는다는 전략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