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오전 서울 프라자 호텔 그랜드 볼룸서 개최

[미디어펜=데스크] 시장경제 창달 인터넷 정론지 미디어펜(www.mediapen.com)은 핀테크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한 '2015 크리에이티브 비전 포럼'을 오는 28일 오전 서울 소공동 프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

세계적으로 핀테크 전쟁은 이미 막을 올렸다. 지난 5년간 전 세계적으로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는 3배 이상 성장했고 선진국들은 핀테크 산업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자 소액결제 위주의 제한된 핀테크 서비스가 전부였지만 해외의 핀테크 흐름에 따라 국내 산업환경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혁신적 핀테크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대폭 완화하는 등 금융이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있지만 분명 한계가 있다.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적극 수용하고 핀테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IT와 금융의 역할은 무엇일까? 우리 모두가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핀테크라는 거대한 흐름에서 결코 승자가 될 수 없다는 충고를 깊게 새겨야 할 때다.

이에 미디어펜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아래 혁신을 시도하는 정부의 정책에 부응하고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한 핀테크의 성공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서 여러 전문가들을 초빙해 '혁신 속 창조경제, 핀테크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포럼을 마련했다.

   
 
이번 포럼의 오프닝세션에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하영구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 김근수 여신금융협회회장, 최규연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등 각 금융협회의 회장단들과 삼성전자, KT, 네이버, 다음 등 유수의 기업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오전 세션에서는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가 '금융의 민주화, 핀테크'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할 예정입니다.

이어 이윤석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이 '핀테크의 활용과 금융권의 과제'라는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토론에는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나라의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고민을 털어놓는다. 윤창현 시립대 교수의 사회로 오정근 건국대 특임교수(한국금융ICT융합학회장), 박소영 핀테크포럼 의장(페이게이트 대표), 도규상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한준성 하나금융 그룹미래혁신총괄(CFIO) 전무가 참석한다.

특히, 오찬세션에서는 주형환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한국경제와 금융의 미래'란 주제로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주 차관은 저성장·저금리 기조가 고착화되면서 골든타임에 놓인 한국경제의 동력을 되찾을 수 있는 혁신을 통해 금융의 미래를 점검하고 핀테크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오후세션에서는 영국 무역투자청(UK Trade & Investment)의 신디 킴(Cindy Kim) 수석상무관(Senior Trade Manager)이 'Why LONDON for Fintech'란 주제로 영국의 핀테크 강국을 성장하게 된 배경과 정부의 정책, 기업에 대한 배려 등 영국의 핀테크 성공요인을 소개한다.

이번 포럼은 오전 8시5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미디어펜 홈페이지(www.mediapen.com)이나 대표전화(02-6241-7700)로 문의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