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증거인멸 의혹 관련 품위 유지 위반 심의할것
'증거인멸 교사 의혹' 김철근 징계절차는 개시하기로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윤리위)는 22일, 이준석 당 대표의 '성상납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된 징계 심의를 진행한 결과, 오는 7월 7일 윤리위를 개최하고 이 대표의 소명을 들은 후 최종 의결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증거인멸 교사 의혹'의 핵심으로 떠오른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에 대해서는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이날 제3차 윤리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심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리위원 9명 중 8명이 참석했다. 오후 7시부터 시작된 심의는 약 4시간 50분쯤 지난 오후 11시50분에야 마무리됐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6월 22일 국회에서 이 대표 징계 심의를 위해 회의실 입장 전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 위원장은 이 대표 징계 심의와 관련해 "7월7일 제4차 윤리위에서 이 대표의 소명을 청취한 후 심의, 의결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증거인멸 의혹' 관련 품위 유지 위반을 심의할 것"이라며 "(심의를) 개시한 내용도 그 내용이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소명 절차만 남은 것이냐'는 질문에는 "이 대표가 출석해 (소명을) 청취하는 절차를 일단 하는 것"이라며 "징계를 할지, 안 할지 소명을 다 들어야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징계를 결정하고 소명을 듣는 것은 아니다"라며 "모든 윤리위 회의는 기준을 정하고 결정해 놓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 대표의 측근인 김철근 실장과 관련해서는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된 품위 유지 위반'에 따른 징계절차를 개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리위 회의 후 이준석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저는 오늘 윤리위에 출석해 제 입장을 밝히겠다는 의사를 여러 차례 전달했다"라며 "(대표실에서)대기하고 있었지만 발언 기회를 얻지 못했다"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 대표는 "7월 7일에 소명 기회 준다고 하는데 2주 뒤 무엇이 달라지는지 궁금하고, 뭐가 달라지는지 알고 있는 게 있다면 의아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길어지는 절차가 당 혼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모두가 알고 있을텐데 이유가 궁금하다"라며 "무엇보다도 저는 보도자료로 본 거 외에는 언론인보다 알고 있는 게 없다. 이 사안에 대해서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라고 자리를 떴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