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연평균 시장 규모 8.74% 성장 전망…2025년 300kW·11리터급 제품 양산 목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미래 3대 탄소중립 파워트레인 중 하나로 불리는 수소엔진 개발에 나선다.

26일 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 중간지주사 현대제뉴인에 따르면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국책과제(건설기계·상용차용 수소엔진 시스템 및 저장·공급계 개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300킬로와트(kW)급 출력과 배기량 11리터급 수소엔진과 수소 탱크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2024년까지 트럭·대형버스·굴착기 등에 수소엔진을 탑재해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본격 양산은 2025년 이뤄질 예정이다.

   
▲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수소엔진 'HX12' 컨셉 이미지와 탑재 가능한 제품군/사진=현대제뉴인 제공

수소엔진은 기존에 보유 중인 엔진 기술과 설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용 절감·상용화가 용이한 것으로 평가된다. 저순도 수소로도 구동이 가능하고, 열악한 사용환경에서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스탯츠빌이 시장 규모를 올해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8.74%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강화된 배기가스 규제(유로7)과 탄소중립에 대응하기 위해 상용차 브랜드들이 친환경 엔진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1985년 국내 최초로 독자 디젤엔진을 만든 데 이어 △건설 중장비 △발전기 △선박용 엔진 생산 등 내연기관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토대로 수소엔진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건설기계와 트럭·버스 등 중대형 상용차 및 중대형 발전기에 사용될 엔진"이라며 "날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탄소배출 규제에 맞춰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 관련 기술을 개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