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미경 기자] “차세대 플랫폼 사업자로의 변혁을 통해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Biz. 파트너와 함께 생태계를 조성하고 신규 성장 동력을 발굴함으로써 대한민국 ICT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나갈 것이다.”

   
▲ 23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장동현 SK텔레콤 장동현 사장이 미래 성장을 위한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제공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은 23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래 성장의 핵심동력인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을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장동현 사장은 “SK텔레콤이 추구하는 ‘차세대 플랫폼’은 통신을 기반으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고 고객의 심층적인 니즈(Needs)를 충족하는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통신 산업이 직면해 있는 위기는 고객, 시장 그리고 생태계를 되돌아보고 미래 성장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라며 “사업자가 아닌 사용자 관점으로 발상을 전환하고 개방과 공유 원칙하에 벤처,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경계 없는 협력을 통해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장동현 사장은 “고객, 산업, 사회 모두가 꿈꿔왔던 새로운 가치를 현실로 만드는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당초 2020년에서 2년 앞당긴 2018년까지 SK텔레콤 군(群)의 기업가치 100조 원을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은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으로 ‘3C 기반 생활가치 플랫폼’ 개발, ‘통합 미디어 플랫폼’ 진화, ‘IoT 서비스 플랫폼’ 육성을 제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미래 성장을 본격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SK텔레콤의 첫 번째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은 고객의 일상 생활 전반에서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생활가치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다.

   
▲ SK텔레콤은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으로 ‘3C 기반 생활가치 플랫폼’ 개발, ‘통합 미디어 플랫폼’ 진화, ‘IoT 서비스 플랫폼’ 육성을 제시했다./사진=SK텔레콤 제공

두 번째 SK텔레콤의 차세대 플랫폼 전략은 ‘통합 미디어 플랫폼’으로의 진화다. SK텔레콤은 유무선 미디어 서비스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개인화되는 미디어 산업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뉴미디어 서비스를 모색해 오는 2018년까지 1500만 고객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의 세 번째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은 ‘IoT 서비스 플랫폼’ 육성이다. IoT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과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개발하고 동종·이종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키워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장동현 사장은 “미래 성장을 위한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 추진과 함께 1위 사업자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소모적 시장 경쟁에서 벗어나 본원적 경쟁력과 고객 신뢰에 기반한 건강한 경쟁 문화를 주도하는 한편 선도 기술 R&D (연구개발)와 창조경제 지원 등의 다양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 통신산업의 한계를 뛰어 넘는 새롭고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 고객의 선택과 인정을 받고 나아가 전 국민이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찾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장동현 사장은 “지난 30년간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와 기술력을 자랑해 온 대한민국 이동통신 산업은 현재 성장 정체와 미래 비전에 대한 불투명성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마지막으로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기반으로 ICT 생태계의 창조적인 선순환을 선도해 미래 국가경제 발전을 위한 책임을 다하고 위기의 통신산업을 헤쳐나갈 돌파구를 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