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이하 방통위)는 23일 전체회의를 열고 KBS-1TV <광복 70주년 특집 뿌리깊은 미래>에 대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공정성)제1항, 제14조(객관성)를 적용, ‘경고’ 조치를 내렸다.

방통위는 KBS-1TV <광복 70주년 특집 뿌리깊은 미래>가 광복 이후 전쟁과 혼란상황을 잘 극복해 나간 국민들의 생활상을 그린 다큐멘터리프로그램에서 한국전쟁 발발, 서울 수복 후 부역자 처벌, 미군의 흥남 철수 등의 역사적 사실을 다루면서 맥락상 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거나 특정 장면의 부각, 사실과 다른 내용의 내레이션 등으로 왜곡된 역사 인식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고 이 같이 결정했다.

아래 내용은 방통위에서 <광복 70주년 특집 뿌리깊은 미래>에서 역사 왜곡 조장우려에 대해 지적한 내용들이다.

   
▲ KBS-1TV '광복 70주년 특집 뿌리깊은 미래'.
○ <광복 후 전쟁 발발 이전>

- ▲광복 직후 미군이 들어왔으며 한반도가 남과 북으로 나뉘어 미소 군정하에 들어갔다는 내용, ▲미 군정하에서 초등교육이 의무화되었고 우리말과 우리글을 배울 수 있게 되었으며, 일제의 잔재를 없애려는 노력도 계속되었다는 내용, ▲쌀의 자유거래가 허용되자 사람들이 매점매석해 쌀값이 폭등하게 되어, 미군정이 물가안정을 명목으로 일정량의 쌀을 강제로 거두기 시작하였고, ▲쌀을 사지 못해 굶주림에 지친 사람들이 시위를 벌였으나 미군정과 경찰에 의해 진압되었다는 내용, ▲이에 미국은 경제안정화를 위해 곡물, 의복, 비료 등의 원조물자를 지원하였다는 내용, ▲남과 북으로의 이동이 막힌 후, 38선 이남에서는 총선거가 실시되었다는 내용 등을 방송하고,

<전쟁 발발 이후>

- ▲1950년 6월 25일 전쟁 당시 “전쟁이 났다는 소식이 들려왔지만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총격전은 38선 부근에선 으레 있던 일이었다.”는 내레이션에 이어, “피난민들이 건너고 있던 한강다리가 폭파됐다. 그것은 군 관계자의 지시였다.”는 내용, ▲전쟁이 발발해 사람들은 피난 행렬에 나섰고, UN군이 참전하였다는 내용과 함께 “피난민들은 새로운 마을로 들어서는 길목에서마다 신분 검사를 받아야만 했다. 남녘사람이라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야 했다.”는 내용, ▲수세에 몰려 있던 상황에서 인천상륙작전에 성공하여 UN군과 국군이 서울에 입성하였고, ▲이에 피난민들도 서울 집으로 돌아갔으나 일부 사람들은 도강증이 없어 한강을 건널 수 없었다는 내용에 이어, ▲“피난갔다 돌아온 이들이 한강다리가 파괴돼 미처 피난을 가지 못한 이들을 찾아내 심문하기 시작했다.”는 내레이션과 함께, 부역 혐의자에 대한 검거가 이루어지면서 죄명도 모른채 사형당한 사람도 있었다는 내용, ▲피난민들이 서울로 상경하여 무너진 도로·주택을 복구하고 학교 수업도 재개되는 등 일상으로 돌아가려 했지만 전쟁 고아가 생겨나고 학생들이 전쟁에 동원되는 등 비참한 상황이 지속되었다는 내용,

- ▲중공군이 개입하면서 전세가 불리해지자, 유엔군은 흥남을 목적지로 삼아 철수를 시작하였고 민간인들도 따라 나섰다는 내용, ▲해상으로의 탈출을 결정한 UN군은 남은 기름, 탄약 등을 폭파했고, 미군은 떠나면서 부두를 폭파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에 이어, ▲“흥남엔 미군이 북에 원자폭탄을 투하할지도 모른다는 얘기가 돌았다. 살고 싶으면 미국과 함께 떠나야 했다.”, “흥남에 남은 민간인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후 그들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등의 내레이션 내용,

- ▲매서운 추위의 겨울이 되어 사람들은 다시 남쪽으로 피난행렬에 나섰다는 내용에 이어, ▲“그것이 1951년 1월 우리의 모습이었다. 광복 후 홀로서기를 외치지 않은 건 아니었다. 그 외침은 전쟁이란 메아리로 되돌아왔다. 그러나 절망하지 않았다. 메마르나 뽑히지 않는 뿌리가 우리에게 있었다.”는 내레이션 내용 등을 방송함.

한편 KBS공영노동조합은 이에 앞서 2월 11일 <광복 70주년 특집 - 뿌리깊은 미래> 1편 ‘생의 자화상’에 대한 역사왜곡 우려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당시 성명서 내용은 아래와 같다.

KBS ‘광복 70주년 특집’의 역사 왜곡과 불공정 배격되어야

지난 2월 7일 밤 8시, 이른바 <광복 70주년 특집 - 뿌리깊은 미래> 1편 ‘생의 자화상’이란 프로그램이 KBS 1TV로 방송되었다.
일제로부터 해방된지 70년, 대한민국이란 나라가 세워진지 67년을 맞아 기획된 프로그램 치고는 우리 역사에 대해 너무 부정적 내용 일변도여서 광복 70주년 특집기획 전체에 의문점을 갖게 하고 있다.

해방이후 민초들의 삶을 담담하게 그린다는 취지아래 흑백 동영상 위주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광복 이후 우리의 역사는 가난과 질곡, 억압의 역사였고 그로인한 고통은 철저하게 국민들이 당했으며 그 원인은 대부분 3.8선 이남에 진주한 미군과 남한 단독선거로 정권을 잡은 당시 정치인들에게 있는 것처럼 묘사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에 ‘(고통을 당한) 그들이 우리였고, 우리가 바로 그들 이었다’는 자막을 넣어 대한민국의 구성원들을 둘로 나눠 서로를 분열시키려는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

“일본을 항복시킨 미군이 이 땅에 들어왔다. 미국이 들어오면서 많은 것들이 바뀌어갔다. 그리고 미국이 어떤 나라인지 미국인이 어떤 사람들인지 서서히 알게 되었다.”

“광복 후 홀로서기를 외치지 않은 것은 아니었지만 그 외침은 전쟁으로 되돌아왔다.”

“38선 이남에서 선거가 있었다. 최초의 총선거, 처음인 만큼 모든 것이 서툴렀다... 유권자가 서툴면 투표는 불공정하게 진행될 수도 있다.”

“서울이 수복되고 피난민이 돌아오자 피란을 가지못하고 남아있던 사람들이 부역자로 몰려 증거도 없이 심증만으로 체포되고, 사형을 당하는 사람도 있었다.”

제작진은 정치논리를 배제하고 당시 민초들의 고단한 삶을 담담하게 그린 사회문화적 접근의 다큐멘터리라고 할지 모르지만,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프로그램 곳곳에서 반미, 반 대한민국 내용으로 채워 편협된 목적의식을 가진 다큐멘터리로 보인다. 우리나라 최초의 총선거를 불공정한 선거가 될 수도 있다고 하더니 1948년 대한민국이 탄생한 내용은 아예 빼버렸다. 애국가가 나오는 장면도 현재의 애국가 아닌 올드 랭 싸인 멜로디에 가사를 붙인 애국가를 삽입했고 교육제도를 설명하면서 등장한 학교의 명칭은 ‘조선대학’ 간판을 부각시킨다. 프로그램 내내 당시 대한민국을 만들고 이끈 지도자는 찾아볼 수 없다.

해방 이후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이 탄생하기까지 3년간 이 땅에는 엄청난 회오리가 몰아닥쳤다. 일제는 물러갔지만 그 자리에 미군과 소련군이 남한과 북한에 진주해 군정을 시작했고, 모스크바 3상회의에선 5년간 신탁통치안이 발표되어 새나라를 건설하려고 동분서주하던 지도자들과 국민들을 혼란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통일정부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한 미소공동위원회는 한반도 전체를 공산화 시키려는 소련측의 억지 주장으로 인해 파행을 거듭했고, 그사이 북한의 김일성은 북조선인민위원회라는 단독정부를 조직하여 북한지역의 공산화를 추진하면서 남쪽의 좌익세력과 협력하여 정치공작을 통해 남한까지 공산화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북한에 이미 단독정부가 구성되어 있고, 소련군과 북한정권이 통일정부 구성을 위한 유엔결의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남한에서만 무정부상태를 지속시킬 수 없어 총선거를 통해 국민의 대표를 뽑고 대한민국을 수립했다. 정치공작에 의한 공산화 통일에 실패한 소련과 북한은 군사력으로 한반도 전체를 공산화 시키기위해 6.25전쟁을 일으켰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이 프로그램이 조명한 시대의 핵심내용이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해방공간의 국제정세와 시대상황, 북한과 공산집단, 그리고 국내여건은 모두 배제한 채 해방 후 이 땅에 들어온 미군이 일제를 대신한 또 다른 수탈자였으며 민초들의 굶주림과 고단한 삶, 폭격으로 집을 잃고, 피난지를 떠돌며 고생한 것은 김일성과 소련의 한반도 공산화 야욕에 따라 기습 남침을 하며 이뤄진 일임에도 그것은 빠뜨리고 당시 대한민국을 세운 사람들의 홀로서기 노력 즉 대한민국이 탄생했기 때문에 이런 고통을 겪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굶주림과 처절함, 폐허로 변한 거리와 힘겨운 복구노력 위주의 영상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며 신생국 대한민국을 비판하고 있다.

KBS공영노동조합은 우리 모두가 피땀 흘려 가꿔온 대한민국의 존재를 부정하고 비판하는 내용의 다큐멘터리를 <광복 70주년 특집 - 뿌리깊은 미래>란 타이틀 아래 방송한 의도가 무엇인지 이를 기획한 제작진과 게이트 키핑을 담당해야할 경영진에게 묻고 싶다.

KBS공영노동조합은 앞으로 이어질 <광복 70주년 특집 - 뿌리깊은 미래>의 후속 내용이 어떤 시각으로 구성될지를 우려한다. 이 시점에 진정 우리가 조명해야할 광복과 건국 특집의 내용은 어떤 것이 담겨야 하는지 면밀하게 재검토할 것을 요청한다.

KBS는 대한민국의 기간방송이자 공영방송이다. 공영방송 KBS에서 자행되고 있는 역사왜곡과 불공정은 단호히 배격되어야 한다.

2015년 2월 11일 KBS공영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