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무회의 주재 "미래 먹거리 성장 토대에 과감한 투자…과학기술 인재 양성해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4차 산업혁명의 첨단 산업 구조에서 우수한 인재를 키워 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관련 분야의 대학 정원을 확대하고, 현장 전문가들이 교육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국무회의실에서 제32회 국무회의를 열고 "어렵더라도 우리가 미래의 먹거리로 성장의 토대가 되는 이런 분야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투자와 지원을 해야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거듭 강조하지만 반도체는 국가안보자산이고 우리 산업의 핵심"이라며 "우리 경제의 비약적 성장을 위한 중장기 계획과도 맞물려 있는 핵심 전략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7월 1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32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특히 윤 대통령은 "반도체 분야뿐만이 아니라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해 산업 저변을 확대하는 데 정부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당면한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면서 경제 성장동력과 미래 먹거리 확보에도 책임 있게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매주 주재하고 있고 업무보고를 받았지만 현안을 점검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부처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필요한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들이 알지 못하고 체감하지 않는다면 그 정책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좋은 정책은 현장에서 나온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장관들께서 직접 발로 뛰고 국민과 더 가까이 소통해 달라"며 "추진 중인 정책은 장관님들이 국민께 소상하게 잘 설명해 주길 부탁드리겠다"고 힘주어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