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조사 수혜 입은 정태호 후보 정치적 책임 져야 할 것"
   
▲ 4.29 서울 관악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변희재 후보 /사진=변희재 후보 트위터

4.29 서울관악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무소속 변희재 후보가 같은 지역구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새정련) 정태호 후보와 여론조사 업체 ‘리서치뷰’에 대해 “새정련 선대위와 리서치뷰는 검찰 수사를 받고 정 후보는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건의 발단은 리서치뷰가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시작됐다. 리서치뷰는 지난 21일 “정 후보 36.7%,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 36.5%, 무소속 정동영 후보 15.8%”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사전 투표기간 직전에 지금까지 1위를 한 적이 없는 정태호 후보가 처음으로 여론조사 1위를 차지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 측은 즉각 “조사방식에 문제가 많다”며 선관위에 이의신청을 했다. 결국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가 27일 “공직선거법 108조 및 선거여론조사기준 4조를 위한한 혐의가 있다”고 결정함으로써 해당 여론조사 결과는 공표 및 보도가 금지됐다. “제18대 대선 득표율 및 제18대 총선 투표율로 가중치를 반복비례 적용한 방식은 조사기관의 의지에 따라 조사결과를 심각하게 왜곡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선거법 위반 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정 후보 측은 해당 내용이 표기된 현수막을 철거했다. 하지만 이미 지난 24일과 25일 이틀간 관악을 지역구에서는 사전투표가 실시돼 7.39%의 사전투표가 진행됐다.

일련의 상황에 대해 관악을 후보들은 일제히 비난에 나섰다. 오신환 후보가 속한 새누리당 정준길 수석부대변인은 “리서치뷰의 여론조작이 확인된 이상 서울시 선관위는 검찰에 즉시 고발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후보의 국민모임 창당준비위원회도 “리서치뷰 대표(안일원)는 정태호 후보와 노무현 정부에서 같은 시기에 청와대 행정관을 했던 사람”임을 지적했다.

무소속 후보로 출마한 변희재 후보 역시 강력한 문제제기에 나섰다. 특히 그는 선거 때마다 여론조사 조작 시비가 논란이 되어왔음을 지적하며 “지난 2012년 총선, 바로 이 곳 관악을에서 당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측 운동원들이 연령대를 속여 답하는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조작, 결국 후보 사퇴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리서치뷰 안일원 대표에 대해서는 “2004년 불법자금 청문회에 증인으로 설 정도로 골수 친노 인사”라며편향성을 지적했다. “정치컨설팅 사업을 병행하는 리서치뷰가 박원순 서울시장, 김상곤 경기교육감, 최문순 강원지사를 당선시켰다며 회사 홍보물에 공개해놓았음은 물론 2012년 대선 당일, 문재인 후보가 50.4%로 48.0%의 박근혜 후보를 이기고 당선될 게 확실하다는 예측 결과를 내놓아 큰 파장을 일으켰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마지막으로 변 후보는 “2002년 대선 이후 여론조사는 단순히 여론을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견제 받지 않는 권력’이 됐다”고 꼬집으며 “검찰은 즉각 새정련 선대위와 리서치뷰를 수사해 여론조사 조작, 왜곡 관련 공범여부를 밝혀 처벌하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정태호 후보에 대해서는 “여론을 곡해했고 이미 7.39%의 사전투표가 끝난 점에 대해 후보 사퇴 등의 정치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