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전통적 야당 강세 지역인 동시에 4·29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4곳 중 가장 초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서울 관악을이 선거법 위반 파문에 휩싸였다.

서울시 선관위는 27일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관악을 보궐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가 1위라고 발표한 여론조사가 선거법 위반이라고 발표했다.

관악을 지역은 옛 통합진보당 이상규 전 국회의원이 중도 사퇴한 가운데 새누리당 오신환·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국민모임 정동영·공화당 신종열·무소속 송광호 후보·무소속 변희재 후보가 뛰고 있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4.29 재보궐선거(관악을)에 출마하는 정태호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시 관악구 관악청소년회관 앞에서 4.29 재보궐선거 사전투표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지역에선 1988년 13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당선된 뒤 내리 5선을 지냈고 18대 때엔 통합민주당 김희철 전 의원이, 19대 때엔 야권연대가 이뤄지면서 이상규 전 의원이 국회의원 배지를 단 전통적 야당텃밭이었다.

이상규 후보가 사퇴했지만 정동영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여당도 해 볼만 하다는 자신감속에 당내 거물급을 총동원해 오신환 후보를 지원 사격해 왔다.

앞서 리서치뷰는 17~20일 나흘간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의 후보자 지지율을 조사해 2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 36.7%,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 36.5%, 무소속 정동영 후보 15.8%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했고, 즉각 오 후보 측은 “조사방식에 문제가 많다”며 선관위에 이의신청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공심위)는 해당 여론조사가 "조사 기관의 의지에 따라 조사 결과를 심각하게 왜곡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한 것으로 공직선거법 제108조 위반"이라고 결정했다.

리서치뷰의 여론조사 결과가 위법하다는 결정이 나온 것을 계기로 새누리당을 비롯 무소속 변희재,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등이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를 향한 총공세에 나섰다.

정동영 후보 측은 이번 위법 여론조사 파문을 '여론조작 의혹'으로 규정하고 검찰에 고발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무소속 변희재 후보도 새정치연합에서 빈번히 제기됐던 '조작 시비 논란'을 거론하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정동영 후보 측 임종인 대변인은 "상당수 유권자는 이 여론조사 결과를 사실로 받아들이고 판단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며, 24~25일 양일간 실시된 사전투표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26일 진행된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측의 유세는 위법한 여론조사 결과를 적극 활용한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에 대한 규탄대회장을 방불케 했다.

강성기 유세본부장은 이날 신원시장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늘부로 여론조작당이 됐다"며 "현수막에 표기해 관악구 전역에 붙여놔, 사전투표한 사람들은 결국 조작에 속고 말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소속 변희재 후보도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정몽준의 단일화 이후 새누리당, 새정치연합 등 기성 정당들이 여론조사로 후보를 선정하는 변칙을 쓰면서, 선거 때마다 여론조사의 조작 시비가 논란이 되어왔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최근 관악을 재보선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경선과정에서도 여론조사를 둘러싼 조작 의혹을 김희철 후보 측이 제기한 것을 언급하며 검찰이 철저한 수사에 임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새누리당 정준길 수석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리서치뷰의 해당 여론조사는 이례적인 조사방식을 사용해 정태호 후보를 1위로 만들기 위한 '여론조작'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는데 선관위 조사 결과 사실로 드러났다"며 "선관위는 검찰에 리서치뷰를 즉시 고발조치해야 하고, 검찰은 리서치뷰가 정태호 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조작한 데 대해 배후가 있는지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가세했다.

한편 정태호 후보는 27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선관위와 해당 여론조사 기관 사이의 문제로 우리와는 관계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정태호 후보 측은 이날 김형기 공보특보 명의의 논평을 통해 "(정동영 후보 측은) 선거판을 스스로 혼탁하게 만들고 있다"며 "결국 선거법으로부터 허위사실 유포라는 회초리를 맞게 되는 쪽은 정동영 후보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