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사면 논란에 대해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췄다.

박 대통령은 28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사면 논란에 대해 "성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다"며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됐다"고 했다.

여야의 공방속에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2005년 및 2007년 사면으로 확대된 이후 박 대통령이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성완종 전 회장의 사면 문제를 직접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이완구 총리의 사퇴와 관련, 먼저 '유감'을 표명하고 사과의 뜻을 밝힌 이후 악화된 민심을 추스르기 위해서는 성완종 전 회장의 사면 논란에 대한 실체파악의 필요성과 함께 정치개혁의 시발점으로 삼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천명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MB정권과 참여정부가 맞물려 있는 성 전 회장의 사면 문제에 대해 정권과 관계없이 제대로 실체를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사실상 부정 부패와 관련된 사안에 '여야'가 따로 없다는 점을 강조, 정치개혁의 필요성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는 성완종 리스트에 연일 날을 세우고 있는 야권의 공세도 겨냥한 다목적 포석으로도 분석된다. 성완종 사면 수사과정에서 정치자금과 관련, 광범위한 조사가 이뤄질 경우 자칫 전방위적인 사정국면이 조성될 우려에 정치권은 상당히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사면의 전제에 대해 "법치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예외적으로 특별하고 국가가 구제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만 행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