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언론은 외교 포퓰리즘 버리고 대전략 구사할 때

반일(反日)이 애국이고, '반일 히스테리'만이 능사인가? 외곬로 달려온 한국사회가 진실의 순간을 앞두고 있다. 일본 총리는 오는 29일 미 상하원 합동연설대에 오르며 미국-일본의 신 밀월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으르렁대던 중국-일본 관계도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다. 우물 안 개구리인 우리만 반일 민족주의의 늪에 갇혀 산다. 반일 이데올로기는 한국외교 위기의 최대요인이자, 언론-학계-시민사회에 침묵을 강요하는 전체주의 공포의 주범이다.

그걸 보여준 사건이 박유하 교수의 책 <제국의 위안부>를 판매금지시킨 법원의 결정인데도 사람들은 침묵하고 있다. 이에 평론가 조우석은 지금의 반일 히스테리란 지적(知的) 파산이자, 신 쇄국주의 이념을 앞세운 마녀사냥임을 보여주는 글을 차례대로 싣는다. ①누가 박유하 교수에게 돌을 던지나? ②위안부-정신대를 둘러싼 진실 ③친중 사대주의-반일 민족주의의 미망(迷妄)의 순서다.[편집자 주]


   
▲ 조우석 문화평론가
임진왜란이 터지기 2년 전 조선 조정이 황윤길과 김성일 두 사신을 일본에 보냈다지만, 그건 우리가 자청한 게 아니었다.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 등이 “우리는 사신을 보내는데 왜 그대들은?”하고 자꾸만 따져 오자 등 떠밀려 사신을 보낸 것이었다.

조선은 그 이전 무려 150년 동안이나 일본에 사신을 안 보냈다. 이웃을 백안시하는 건 실속을 내팽겨치고 명분 하나에 죽고 사는 심리구조이니 명백한 청맹과니 짓이었다. 그래서 임란을 일으키기 전 천하통일과 함께 변화하던 일본의 역동성을 전혀 파악할 수 없었다.

외눈박이 친중(親中) 사대주의에 시종했고, 골수에 가득 차 소중화(小中華)를 자처하다가 전쟁을 거푸 겪었고, 끝내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했다. 그런 참담한 외곬과 역사실패의 결과는 동서역사에도 유례가 드문데, 이슬람권의 오스만투르크 제국(1299~1922)이 그러했음을 기억해두자.
외교관이란 본래가‘허가 받은 스파이’인 법인데, 오스만투르크도 그걸 하지 않았다. 3개 대륙에 걸쳐 광대한 영토를 개척했던 그들은 불신자(不信者)의 땅이자, 야만의 나라 서유럽으로부터 배울 게 없다고 단정했다.

청맹과니 중세 조선과, 오만과 편견의 오스만투르크

그래서 그쪽에 거주하는 것 자체를 금기시했고, 외교관 파견 따위도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유럽국가들은 오스만투르크에 상주 공관을 설치하며 정보를 곶감 빼먹듯 했다. 오스만투르크는 끝내 바보가 됐다.
왕년의 동서교류의 중심지 역할은 더 이상 불가능했고, 치고 올라오던 서유럽의 과학발전의 물결과 근대화의 도도한 흐름에 올라탈 수조차 없어진 것이다. 좋다. 오스만투르크제국이야 강자의 게으름이었다지만, 가진 건 가난과 땟국물밖에 없었던 중세 조선의 바보짓(21세기의 요즘 말로는 전략적 모호성이다)이란 대체 뭐란 말인가?

그건 굴종의 DNA, 자폐(自閉) 체질이라고밖에 말할 수밖에 없다. 대항해시대 이후의 세상변화에 우린 그렇게 등 돌리고 살다가 작살이 났다. 사회주의의 외피에도 그 체질을 고스란히 이어받았던 북한이 끝내 괴물국가로 주저않은 것과 달리 70년 전 대한민국의 탄생 이후 우린 달라졌다.

그건 농경사회에서 무역국가로, 쇄국에서 해양국가로의 변신이었다. 그렇게 옛 체질을 벗어던졌나 싶었더니 굴종과 자폐의 DNA가 다시 도졌고, 우린 지금 유구한 옛 질서로 컴백하고 있는 중이다. 정치권- 언론-학계-시민단체가 똘똘 뭉쳐 돌아가는 반일 히스테리 광기(狂氣)란 그래서 무섭고, 그래서 아찔하다.

퇴행적 좌파 민족주의자들의 교묘한 장난질에, 눈먼 대중이 영합한 형태의 친중 사대주의와 반일 히스테리는 도무지 어찌해볼 수 없는 힘이 아닌가 싶을 정도다. 나는 그 구조에 경고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3부작 칼럼‘반일(反日) 히스테리 해부’를 시작했다. 500년 전이나 지금이나 우린 보고 싶고, 알고 싶은 것에만 코 박고 사는 못난이인데 그걸 감히 지적하려 했다. <제국의 위안부>를 쓴 박유하 교수의 책을 계기로 경고음을 내고 싶었다.

지금의 미친 구조를 거부하는 목소리가 간혹 등장하는데, 최근 정규재TV의 ‘지구는 한국을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는다’가 통쾌했다. 그게 딱 맞는 소리다. 반복하지만 반일 히스테리는 전혀 이성적이지 않다. 대명천지 지금도 지동설을 믿는 거대한 사회적 미신에 불과하다.

   
▲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주최로 지난 22일 오후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 참석한 학생들이 풍물 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구는 한국을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가난과 폐습에 찌들어 살던 조선시대 옛 질서로 되돌아가려고 왜 이렇게 난리법석인가? 정대협 연출의 ‘반일 굿판’에 나라 전체가 홀린 나머지 한반도 안보까지 휘청대는 상황인데도 왜 모두가 오불관언인가? 물어보자. 일본이라면 앙앙불락하며 부르르 떠는 당신에게 묻는다.

우린 언제까지 과거에 발목 잡혀 미래를 포기할 것인가? 해방 이후 극일(克日)로 여기까지 달려 왔으면, 저들을 더 추월할 생각 대신 언제까지 변방에 서서 반일 민족주의 구호를 외칠 것인가?
다시 물어보자. 시인 조지훈의 대표시 '봉황수(鳳凰愁)'의 표현처럼 “큰 나라 섬기다 거미줄 친 옥좌(玉座)”의 역사, 친중 사대주의의 옛 질서를 반복하고 싶은 건가? 그런 걸 끌어안고 사는 비루한 삶이 당신에겐 그렇게 매력적이던가? 그게 우리에게 주어진 최종적 운명이란 말인가?

그게 아니라면 그 비루하고 초라한 자폐(自閉)와 쇄국의 DNA를 어떻게 끊어낼 것인가를 물어야 할 시점이 지금이다. 한일관계는 백약이 무효라고들 말하지만, 그것이야말로 직무유기이자, 패배주의적 발상에 불과하다.

세 번째 마무리 칼럼에서 나는 20세기 초의 과거사 문제를 이웃 일본에게 따지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일어날 21세기의 더 큰 참화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임무라는 걸 새삼 환기시키려 한다. 그러려면 허접한 반일 히스테리와 친중 사대주의의 미망(迷妄)에서부터 벗어나는 게 최우선이다.
그것 때문에 한미일 관계가 파탄으로 흐르고 한미동맹이 절단 난 나머지 미국의 사드 우산마저 걷어차는 꼴인데, 그런 최악의 시나리오는 정말 안된다. 그때 일어날 한반도 참화는 생각조차 끔찍한데, 나는 세 가지를 제언하려 한다.

첫째 반일 히스테리 연출자 정대협의 정리문제, 둘째 시민과 지식인들의 집단 각성 그리고 셋째가 정부의 역할에 대한 의견제시다. 우선 수상쩍을뿐더러 위험한 정대협을 잘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그들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정부의 위안부 범죄 인정, 진상 규명, 국회결의 사죄, 법적 배상, 위령탑 건설,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조건으로 줄줄이 내세우고 있다.

반일 민족주의와 친중 사대주의야말로 외교 포퓰리즘의 전형

   
▲ 이삼성 한림대 교수의 '동아시아의 전쟁과 평화'
그런데 이게 과연 이성적인가? 해결 가능한 외교적 의제라고 생각하는가?저들은 민족 어쩌구를 명분으로 다른 꿍꿍이를 가진 건 아닌가? 한일관계를 결정적으로 파탄 내려는 집요한 음모가 아니라면, 적절한 선에서 멈출 것을 당신들에게 요구한다. 정대협 식의 좌파 민족주의야말로 한국사회 만악의 근본이다. 밝히지만 정대협이 정말 선의에서 이런 운동을 시작했다는 것도 나는 믿지 않는다.

둘째 시민과 지식인들의 집단 각성을 요구한다. 정치학자 이삼성(한림대) 교수는 빼어난 저술 <동아시아의 전쟁과 평화>에서 친중 사대주의의 늪에 빠졌던 옛 조선 집권세력을 "집단사고(group think)와 행동에서 치매환자처럼 행동했던 사례"라고 지적했다. 지금 이른바 먹물들인 지식인과 선동언론이 그 짓을 반복하고 있다.

한일관계를 걱정하는 척하면서도 대중들의 눈먼 반일감정에 편승하는 식의 위선에 불과한데, 그걸 당장 집어치우라. 그리고 집단적 각성과 대중 계몽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실은 이런 지적은 정부의 선제적 역할 요구에서도 반복될 수밖에 없다.

최근 한국선진화포럼 토론회에서 진창수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장이 말한대로 무엇보다 한국정부가 시민단체를 설득해야 한다. 그런 쪽으로 정부 내 컨센서스를 정리할 때가 지금이다. 반일 민족주의와 친중 사대주의야말로 외교 포퓰리즘의 끝이라는 걸 깨닫고 빨리 돌아서길 바란다.

현재 일본은 일본 대사의 나눔의 집 방문 및 사죄, 아베 총리의 사죄 등을 구상 중이다. 문제는 지금처럼 시민단체에 마냥 끌려다니는 한국정부라면, 일본이 볼 때 미덥지 않을 게 분명하다. 상대국가 그리고 미국의 안심을 얻기 위해서라도 최선을 다해 중심을 잡을 것을 권유한다. 지금은 명백한 위기인데, 그걸 바로 잡을 때가 지금이다. /조우석 문화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