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수도권 전용 60㎡초과 오피스텔 매매 거래 지난해보다 17% 감소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지난해 아파트의 대체재로 떠오른 중대형 오피스텔의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인기가 한풀 꺾인 모습이다.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소형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부담 등이 맞물리면서 매수심리 위축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분석이다.

   
▲ 서울 용산역 인근 오피스텔 사무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5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수도권 오피스텔 매매 거래량은 1만 9595건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서울 8993건, 경기 7807건, 인천 2795건이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거래량인 2만 3676건보다 17.2% 감소한 수치다. 

특히 중대형 타입의 감소 폭이 크게 나타났다. 전용 60㎡ 초과 오피스텔의 거래량은 지난해 상반기 4907건에서 올해 상반기 2165건으로 55.9% 줄었다. 60㎡ 이하는 1만 8769건에서 1만 7430건으로 7.1% 감소했다.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수요가 주춤해진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비용이 더 많이 드는 중대형 오피스텔의 거래 감소 폭이 더 커진 모양새다.

수도권에서 중대형 오피스텔 거래비중이 가장 큰 폭으로 축소된 지역은 서울이다. 올해 상반기 서울의 중대형 오피스텔 거래량은 222건(8993건 중 2.5%)으로 실거래 집계가 시작된 2006년 이후 반기 기준 거래 건수와 비중이 모두 최소 수준이다. 

올해부터 오피스텔 매수 시에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가 적용돼 대출한도가 낮아졌고, 이자 상환 부담이 커지면서 상대적으로 가격 수준이 높은 중대형 오피스텔 거래가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중대형 오피스텔은 소형 대비 높은 희소성과 아파트값 급등, 주택 규제 등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수요가 늘면서 최근 몇 년 사이에 가격이 크게 올랐다”며 “투자금액이 커진 만큼 수요 진입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도 중대형의 거래가 주춤한 상황은 지속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고 임대수익률이 높은 소형의 경우,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어지는 가운데 임차인 확보가 용이한 역세권 등의 신축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거래가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도 청약이 미달되는 오피스텔 단지가 발생하는 등 청약 시장도 식어가고 있다. 

이에 정부도 오피스텔에 대한 인기가 다소 시들해진 시장 분위기를 고려해 오피스텔 규제 수위를 완화했다.

당초 국토부는 지난해 오피스텔 시장이 크게 과열되면서 규제지역에서 인터넷 청약 의무대상 오피스텔을 300실에서 50실 이상으로 의무화할 계획이었다. 분양 과정에서 청약신청금 환불, 당첨자 선정 오류 등의 문제가 많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시장 상황에 맞춰 오피스텔 의무청약 기준 대상을 50실에서 100실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오피스텔이 큰 인기를 끌었지만, 청약홈이 아닌 자체 시스템으로 분양하는 과정에서 서버가 불안정해 당첨자 선정이나 청약신청금 환불 등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해 올해 2월 50실 이상부터 인터넷 청약을 의무화한다고 발표했다”며 “그러나 최근 시장 분위기가 많이 바뀐 점 등을 고려해 규제 범위를 완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