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집중호우 대처 점검회의 주재…"신속하고 철저히, 모든 역량 인명피해 예방에 집중"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수도권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 9일 긴급 점검회의를 갖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이자 의무인 만큼,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총력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를 찾고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호우피해로 인한 국민 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날 "호우로 인한 인명 피해가 발생하여 매우 안타깝다"며 "관계부처, 지자체 및 유관기관은 비상근무체계를 강화하고 모든 역량을 인명피해 예방에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8월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한 "당분간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역에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도심지내 하천범람이 우려되는 곳은 즉시 대피토록 하고, 역류발생 및 도로침수 등 피해발생지역은 현장을 신속히 통제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피해지역은 피해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응급복구를 실시하되, 소방 구조대원들과 지자체 현장 공무원들의 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라"며 당부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지하차도, 하천변, 저지대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산사태 우려지역, 산불피해지역 및 붕괴위험지역 주민의 사전대피는 우선적으로 취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전날 정부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긴급상황회의를 개최하고 관계기관 대책, 서울시 피해현황 및 지원 필요사항 등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