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폭우 피해상황' 점검회의서 "지자체 필요예산 지원…취약계층 살펴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오전 첫 일정으로 '폭우 피해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계속 폭우 예보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야 된다는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에 대해서 국가는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내각은 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서 복구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예산과 인력을 신속하게 지원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날 "생활이 어려운 분들, 몸이 불편한 분들이 자연재해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이들이 안전해야 대한민국이 안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8월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그러면서 "이 역시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서 이번 폭우에 피해를 입고도 손을 쓰지 못하고 있는 취약계층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이분들이 일상에 신속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잘 살펴 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이어 "더 이상 이런 기상이변은 이변이라고 할 수 없다. 언제든지 최대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다"며 "과거 사례에 비춰서 대응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예상보다 더 최악을 염두에 두고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모든 공직자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미리미리 상황을 좀 예측하고, 정확한 예상을 근거로 해서 필요한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피해를 줄일 수가 있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을 "산발적인 특정지역에 대한 집중호우가 많은 피해를 줄 것을 예상이 되는 만큼 관계 기관 모두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중앙정부, 지자체, 군 등이 힘을 합쳐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