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 된 저전력 OLED 및 UPC 기술 소개
TV, 모니터용 QD-OLED 제품, 국내 및 일반 소비자에 첫 공개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삼성디스플레이가 10일부터 12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2년 한국디스플레이 산업 전시회('K-Display 2022')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95평 규모의 전시관에 'Meet amazing techverse in Samsung Display'를 주제로 미래 초연결 사회의 핵심 기술인 차세대 자발광 디스플레이 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 'K-Display 2022'에 참가한 삼성디스플레이 전시장 모습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제공

특히 국내 최초의 차세대 발광 재료인 퀀텀닷과 OLED를 접목한 QD-OLED 기술을 전시하여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제시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회에서 '갤럭시 Z 폴드 4'에 처음으로 적용된 에코 스퀘어 OLED 플러스와 UPC 플러스기술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에코 스퀘어 OLED 플러스는 작년 '갤럭시 Z 폴드3'에 첫 적용했던 에코 스퀘어 OLED보다 한층 향상된 무편광 저전력 기술로, 일반 OLED와 비교해 패널 소비전력은 37% 감소, 빛 투과율은 1.6배 향상되었다. 또 UPC 플러스는 디스플레이의 카메라 홀을 없애고 진정한 풀스크린을 구현한 기술로, 전작 '갤럭시 Z 폴드3'와 비교했을 때 인지 해상도가 1.4배 향상되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노트북을 비롯해 최근에는 QD-OLED 기술을 바탕으로 모니터, TV용 디스플레이 생산을 시작, 다양한 제품군에서 세계 최고의 자발광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라이프 스타일 존'에서는 OLED를 탑재한 노트북, AI 스피커, 포터블 모니터, QD-OLED를 탑재한 TV와 모니터 제품을 선보인다. 이는 거실-주방- 침실 등 우리 일상 공간에서 자발광 디스플레이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공간이다.

이밖에 '플렉스 OLED 존'에서 안팎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S자형 폴더블, 안으로 두 번 접는 G자형 폴더블, 노트북형 폴더블, 슬라이더블 등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가 될 차세대 콘셉트 제품들을 선보인다.

   
▲ 'K-Display 2022'에서 삼성디스플레이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QD-OLED 제품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K-Display 2022'를 통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QD-OLED를 공개한다. QD-OLED 전시관에서 가장 눈에 띄는 'WOW 존'은 가로5미터, 세로 3.5미터 벽면의 대형 멀티 비전이다. 65형 QD-OLED 3장, 55형 4장, 34형 4장으로 제작된 화면에서 QD의 완벽한 색재현력과 블랙 표현력을 보여준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QD는 다른 패널 기술과 비교했을 때 같은 밝기에서 더 밝게 느껴지는 특성이 있다"며 "이를 체감휘도(XCR라고 하는데 이번 전시를 통해 소비자들이 퀀텀닷의 발광 특성으로 인한 QD-OLED의 뛰어난 RGB 컬러 휘도와 넓은 색영역을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