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샛별 기자] 국민의힘은 11일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 관계자들을 만나 해외 가상자산 규제 현황을 들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와 당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미·EU 디지털자산 글로벌 정책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디지털자산특위 위원장인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이명순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는 캐롤라인 팜 미 CFTC 상임위원과 전 EU 핀테크 TF의장을 맡은 피터 컬스튼스 EU집행위 고문이 외부 인사로 초청됐다.

윤 위원장은 "비트코인은 화폐가 되기 위해 탄생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산이 됐다. 화폐 자리를 메꾸기 위해 스테이블 코인 등이 나오면서 변화가 크게 발생하고 있다"며 "자산(에셋)과 화폐의 역할이 어우러져 있어 이를 규율하려는 당국의 입장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디지털자산기본법에 무엇을 담아야 할지, 전담기구는 어떻게 할지 어려운 과제로 남아 있다"며 "시장 상황 변화에서 글로벌 상황을 주목하고 해외에 어떤 정책이 마련돼 집행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NFT(대체불가토큰)이나 메타버스 등의 이슈도 디지털자산 시장에서 규율체계와 진흥체계를 갖고 논의해야 한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글로벌한 수준의 규제 체계를 마련해 우리 시장이 많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명순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최근 테라·루나 사태에서 알 수 있듯 디지털자산이 초국경성이란 특성을 가졌지만, 규율체계 마련에 있어서는 국가 간 공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와 관련해 한·미·EU 간 협조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