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 명단·집회장소 축소 보고 혐의 불인정, 징역 3년·집행유예 5년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이만희 총회장이 코로나19 방역활동 방해 혐의 재판에서 무죄 확정 판결을 받았다.

1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천대엽 대법관)는 이 총회장의 상고심에서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를 무죄로 보고 횡령과 업무방해 등 혐의만 일부 유죄로 인정해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 총회장은 신천지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던 2020년 2월 신천지 간부들과 공모해 방역당국에 신도 명단과 집회 장소를 축소 보고한 혐의(감염병예방법 위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로 기소됐다. 그는 신천지 연수원인 '평화의 궁전'을 신축하는 과정에서 교회 자금 등 50여억원을 횡령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와 2015∼2019년 지방자치단체 승인 없이 공공시설에서 종교행사를 연 혐의(업무방해)도 받아왔다.

1·2심은 정부의 방역활동을 조직적·계획적으로 방해했다는 혐의를 모두 무죄로 판단했다. 다만 원심은 교회 자금 횡령과 업무방해 등의 혐의에 대해 유죄로 인정했다. 1심은 이 총회장에게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 2심은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으로 처벌강도를 높였다. 이날 대법원은 2심 판단에 법리 오해 등의 문제가 없다고 보고 판결을 확정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