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투 완성차 업계 파업 가능성 고조
경기침체 속 노사 갈등 부담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외국계 투자자본으로 운영중인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자동차의 노동조합과 회사측의 갈등으로 경쟁력하락이 우려된다.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는 해외 본사의 글로벌 생산기지들 중 하나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사로부터 경쟁력을 입증하는 것이 앞으로의 미래전략을 좌우할 전망이다. 이에 노사가 화합하는 이미지를 보여야 하는 상황이지만 지속적인 파열음으로 경쟁력이 악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만들어진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수출 선적을 위해 대기중이다. /사진=한국지엠 제공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 전·현직 노조원 55명은 다음주 중 부산지방법원에 임금피크제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임금피크제 적용으로 받지 못한 임금을 돌려달라는 뜻으로, 1인당 청구 금액은 2000만~30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임금 삭감 기간이 과도한 점 △임금피크제의 목적인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한 목적에 전혀 부합하지 않은 점 △노동강도 완화가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임금피크제로 삭감된 임금을 반환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지난 2015년 임금협상에서 호봉제를 폐지하고 정년을 55세에서 60세로 연장하면서 매년 직전 연도 임금의 10%를 감액하는 내용의 임금피크제를 도입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첫 임금피크제 도입이었지만 이를 번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르노코리아의 경우 올해 임단협도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이다. 르노코리아 노조는 지난달 25일 부산중노위의 조정 중지 결정을 받고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한 상태다. 

르노코리아는 조정 신청 전인 7월 14일 전체 조합원이 참여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80.6%라는 압도적인 찬성률로 가결했다. 

하지만 노조는 내부에서 '노노갈등'이라는 암초를 만났다.

르노코리아 노조는 대표노조를 중심으로 새미래 노조, 금속지회, 영업서비스 노조 등으로 구성돼있는데, 르노코리아 노조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에도 참여하지 않는 등 연대 투쟁을 거부하고 있다. 또 쟁의행위로 인한 사업소 폐쇄를 원하지 않는다며 단독 행동에 나섰다. 

이에 대표노조가 업무방해와 명예훼손으로 영업서비스 노조를 지난달 22일 부산 강서경찰서에 고소하는 등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임단협은 휴가철 이후 본격 재개되지 않았으나 파업권 획득, 노노갈등 등으로 향후 전개를 예측하기 어려워진 만큼 교섭 과정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한국지엠 노사는 지난 11일 12차 교섭을 진행했으나 여전히 이견을 보였다. 이날 교섭에서 노동조합 측은 한국지엠 내 비정규직의 전원 정규직화, 가동 중단이 예정된 부평 2공장 전기차 유치 등을 논의했으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특히 전기차 유치를 두고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은 "전기차 생산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현재는 수입병행 판매가 목표"라며 생산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국지엠 노사가 의견 대립을 이어가며 교섭이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도 있다. 노조는 12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투쟁 지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미 전체 조합원 대상 쟁의행위 찬반투표도 16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하기로 예정돼있다. 

찬반투표 결과 쟁의행위 찬성률이 50%를 넘어서고,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쳐 조정중지 결정이 내려지면 지엠 노조는 올해 완성차 업계 노조 중 세 번째로 합법적 파업권을 획득하게 된다.

양사는 모두 해외자본의 투자를 받아 운영하고 있는 곳들이다. 본사로부터 일감을 수주받아 운영을 하는 방식이다. 해외 본사들은 글로벌 주요 요충지에 공장을 두고 일감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리스크는 안정적인 공급망이라는 중요요건을 해치며, 한국공장의 경쟁력을 하락시키는 결과를 만든다.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양사에 절실한 요건으로 꼽힌다. 

특히 경기침체 현상이 포착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때보다 노사 화합과 경쟁력 강화가 절실해졌다. 현재의 일자리를 보존해야 이후의 미래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속되는 노조리스크는 글로벌 얼라이언스를 보유한 해외 본사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낙인찍힐 수 밖에 없다"며 "이런 리스크는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미래시장을 대응하는 업체들에게 더 큰 불안요소가 될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