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0시부터 효력 발생…전직 대통령 경호 강화 필요 있다는 판단에 따라 조치"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21일 대통령경호처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의 경호구역을 확장해 재지정했다고 발표했다.

대통령경호처는 이날 오전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에게 공지문을 올리고 "기존 경호구역은 사저 울타리까지였으나, 이를 울타리로부터 최대 300m로 확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통령경호처는 "이는 평산마을에서의 집회 시위 과정에서 모의 권총, 커터칼 등 안전 위해요소가 등장하는 등 전직 대통령의 경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평산마을 주민들의 고통도 고려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 조치는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것"이라며 "8월 22일(월) 0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고 예고하고 나섰다.

대통령경호처는 "이에 따라 경호구역 확장과 함께 경호구역 내에서는 검문검색, 출입통제, 위험물 탐지, 교통통제, 안전조치 등 경호경비 차원의 안전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 7월 14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오른쪽 건물 뒤쪽 일부분만 보이는 건물) 앞에 '우리들의 평화와 일상을 돌려주세요' '욕설은 자제해주세요. 평화적인 집회를 원합니다' 등이 적힌 현수막이 걸려 있는 가운데 경호처 직원이 사저 경비를 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