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이 5일 미국 반도체협회(SIA) 지미굿리치(Jimmy Goodrich) 글로벌정책 담당 부회장을 만나 한-미 반도체 협력과 관련해 논의했다. 

권 부회장은 이날 “최근 WTO의 역할론 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결국 글로벌 산업규제와 무역장벽의 해소를 위해서는 전경련과 SIA 같은 민간 차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왼쪽)이 5일 전경련을 방문한 지미 굿리치 미국 반도체산업협회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전경련 제공


그러면서 “5월의 ITA 공동서한을 계기로 전경련과 미국 반도체협회가 앞으로 한-미 반도체 협력과 관련해서도 함께 할 일이 많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두 사람은 이날 ‘Chip4 동맹’ 등 미국 내 반도체산업 이슈와 글로벌 통상 환경과 관련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권 부회장은 “한국은 중국이라는 거대시장과 동맹국인 미국 사이 쉽지 않은 입장에 놓여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도체와 같은 첨단산업에 있어 한-미 양국은 협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선점해나가야 하는 중요한 파트너 관계임을 견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미 굿리치 부회장은 지난 2015년 이후 미 국반도체협회에서 무역, 수출규제, 공급망 등 글로벌정책(Global Policy)을 총괄하고 있으며, 미국 반도체협회에 합류하기 이전에는 미국 정보기술산업위원회(ITI)에서 중국정책 이사를 맡은 아시아‧글로벌 정책 전문가다.

앞서 전경련과 미국 반도체협회는 지난 5월 WTO 정보기술협정 개정을 촉구하는 공동서한에 함께 참여한 바 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